여자가 남자보다 오래사는 이유는?

Posted by peterjun
2015. 8. 3. 12:30 생활정보, 각종 상식들/생활정보, 각종 상식

 

일반적으로 여자가 남자보다 더 오래사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상식입니다.

혹시 이런 생각 해 본 적 없으세요?

 

왜 여자가 더 오래살지?

라는 것을요~~

 

물론 남자냐, 여자냐를 따지기 전에 더 중요한 것은 개개인이 얼마나 건강관리를 잘해서 오랫동안 행복하게 사느냐일 것입니다.

그래도 궁금한 것은 풀어야 하니, 여자가 남자보다 더 오래사는 이유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건강에 대한 쿨한 정신상태

남성이 여성보다 평균 수명이 6세나 어린 이유에는 신체적인 이유 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요소도 크게 작용합니다.

 

XY의 염색체를 가진 남자들은 건강에 대해서 굉장히 쿨~한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근육도 강하고 신체도 더 큰 것은 사실이지만, 사실은 굉장히 약한 족속입니다.

 

남자들은 자기 몸의 건강보다는 자동차의 건강을 더 염려합니다.

자동차의 정비 기록을 비롯하여 갖가지 상태에 대해서 언제나 걱정하고, 지켜주려고 애를 씁니다.

때맞춰 타이어 압력과 냉각수, 오일의 상태를 체크할 뿐만 아니라 차량에서 나타나는 신음이나 불규칙한 현상이 생기면 함께 고민하고 아파하기 마련입니다.

 

그런 면과 비교했을 때 자신의 몸 상태 체크는 잘 안하는 편인데, 예를 들어 설사를 한다고 해도 아주 대수롭지 않게 넘어갈 정도로 큰 이상징후가 보이지 않는 다면 관심을 보이지 않는 편입니다.

그러다 병을 키우는 게 남자입니다. ^^

 

2. 유전적 문제

XX염색체를 가진 여성의 경우 X염색체에 이상이 생겼을 경우 서로 보호, 보충해줄 수 있는 역할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일부 병들은 X염색체의 장애로 발생하게 되는데, 혈우병, 척수근위축증과 같은 병이 그에 해당됩니다.

XY염색체를 가진 남성의 경우 상호보완이 어렵기 때문에 아직 그 체계가 잡히지 않은 갓난 아기의 경우 X염색체에 문제가 생기면 대개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3. 호르몬 문제 - 에스트로겐 수치

여자의 에스트로겐 호르몬은 심장 질환으로부터 보호해줄 수 있는데요. 보통 남성보다 10 ~ 15년간 더 이득을 보게 됩니다.

에스트로겐 호르몬은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주면서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동맥경화와 같은 병의 발생 가능성을 줄여줍니다.

 

 

4. 생활방식 문제

일반적으로 남자들의 과도한 음주율과 흡연율이 높으며, 위험에 노출되는 일이 더 잦습니다.

과체중에 대한 문제도 남자가 여자보다 더 심각한데요.

잠을 적게 자는 생활습관도 남자가 더 좋지 않으며, 고혈압도 남자의 몫이 더 크다고 합니다.

 

폐암으로 인한 사망은 여성보다는 남성이 3배 이상 많습니다.

 

남성이 여성보다 육류 섭취율을 1.5배 가량이며, 반대로 채소 섭취는 20% 정도 더 적습니다.

기본적인 식생활 자체가 남자들이 얼마나 건강을 생각하지 않는 식생활을 하는지 알 수 있는 항목입니다.

 

5. 언어표현

남자들의 언어와 여자들의 언어가 다르다고 할 만큼 서로의 표현 방식이 사뭇 다릅니다.

그런 면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도 상당한데, 어디 아플 경우 남자들은 이야기를 잘 하지 않는 편입니다.

반대로 여자들은 평상시 대화를 좋아하는 편이며, 자신의 병을 숨기기보다는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런 언어표현 방식의 차이에서 대화를 통한 정보교류의 활발로 병에 적극적인 대응을 할 수 있는 여성들은 하루에 2만 4000단어를 말하지만, 남성은 그 반도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6. 범죄 및 자살률

전 세계적으로 자살률은 남성이 여성보다 3배 높다고 합니다.

주로 스트레스를 풀기보다는 참는것을 선택하는 남자들은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선택으로까지 가는 경우가 참 많습니다.

 

범죄에 가담하는 것 또한 남성들이 월등히 높은데요.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요인과 사회인지적 문제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보는 것이 정설입니다.

 

7. 건강검진

건강에 대한 남성의 태도와도 직결되는데요. 여성의 약 50% 이상이 검진을 정기적으로 받는 반면 남성은 15%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여기서 어떤 의사의 유명한 말이 있는데요.

"남성은 쓰러져서 죽기 전까지는 자신이 건강하다고 여긴다."

 

공감이 가시나요? ^^

 

 

그럼 어떻게 하면 이런 격차를 줄일 수 있을까요?

문제점을 알면 고치기도 상대적으로 쉬운 편입니다.

개개인이 노력하에 따라 얼마든지 긴 수명을 누릴 수 있는 것입니다.

 

그 외에 할 수 있는 좋은 것이 있다면, 바로 '결혼'입니다. ^^

평균적으로 부부는 남녀 모두 서로의 관계를 통해 건강상의 이익을 얻게 되는데, 여성보다는 남성이 이득이 더 크다고 하네요.

<참고문헌. 아! 그거2 - 상식마니아를 위한 상식사전, 베른트 하르더 지음>

<참고자료. 미국법무부 통계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