숭실대 평생교육원, 학점은행제란

Posted by peterjun
2016. 8. 28. 08:00 교육, 직업, 자격증


교육은 평생 이어진다는 말은 굳이 하지 않아도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그와는 별개로 현실적인 학위 문제 때문에 제도적인 뒷받침이 필요한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사이버대학이 나오면서 한때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고, 지금도 그 명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와 더불어 학위 취득 양대 산맥을 이루고 있는 것이 바로 학점은행제입니다. 


<숭실대 평생교육원, 학점은행제란>


숭실대학교 평생교육원

사이버대학은 말 그대로 해당 교육기관에서 정식 학점을 이수 받아서 학위를 받게 되는 과정이고, 학점은행제는 좀 더 편의성을 둔 제도입니다. 자격증 등 학점을 대체할 수 있는 것들과 교육기관에서 이수받은 학점을 합산하여 학위에 해당하는 학점이 될 경우 해당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것이지요. 


 1. 학위수여

학점은행제를 통한 학위 취득은 교육인적자원부장관에 의한 학위수여이므로, 공식적으로 그 학위가 인정됩니다. 기업별로는 입사 규정이 다를 수 있지만, 공식적으로 인정이 되기 때문에, 편입을 위한 용도로 학생들이 많이 활용하기도 합니다. 물론 직장인들이 자신의 최종학력을 올리기 위해 활용하기도 하지만요.


4년제 학사학위를 받기 위해선 140학점 이상의 이수가 필요하고, 2년제는 80학점 이상, 3년제는 120학점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좀 더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전공학점, 교양학점의 제한도 붙어 있습니다. 


 2. 타전공자일 경우

이미 학사나 전문학사 학위를 가지고 있는 분이라면 일정 요건을 달성하면 다른 전공에 대한 학사학위도 받을 수 있습니다. 전공 필수 포함하여 전공 48학점 이상을 이수하게 되면 되는데, 자신의 이전 학위 여부에 따라 획득할 수 있는 학위가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학점은행제를 통해 획득한 학위는 국가적으로 공식 인정이 되기 때문에 해외에서도 그 학위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사이버 교육에 대한 제한 등 국가마다 기업마다 다른 조건이 달릴 수는 있습니다. 


숭실대 학점은행제


 3. 숭실대 평생교육원

학점은행제를 통하지만, 숭실대에서 84학점 이상을 이수했을 경우 숭실대 총장명의 학위취득이 가능합니다. 교육은 시간제로 듣게 되는데요. 오프라인 강의를 듣기에 나름 캠퍼스 생활을 즐길 수도 있겠습니다. 


숭실대는 전산쪽으로 워낙 알아주는 대학이다보니 숭실대 전산원에서의 학점은행제 이수는 꽤나 인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저도 한때 숭실대 교수님과 스터디그룹을 만들어서 자바프로그램에 대해서 공부를 했던 적이 있었지요. 2000년 정도니 꽤 오래전 이야기입니다. (지금은 코딩의 '코'자로 모르는 바보로 전락했네요.. ㅠㅠ)


전산원에서 학위를 딸 수 있는 전공은 '게임', '정보통신공학', '모바일컨텐츠', '컴퓨터공학', '정보보안', '인공지능', '경영', '벤처창업', '국제통상', '회계세무', '글로벌금융', '사회복지', '체육' 정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위나 자격증이 필요한 분들은 한번 찾아서 자료조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