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희망홀씨 개념 및 취급 은행

Posted by peterjun
2016. 1. 25. 08:00 재태크 & 경제 이야기/금융


좋은 정보가 없나~ 하고 전국은행연합회 사이트를 둘러보던 중 '새희망홀씨'라는 생소한 단어가 보이길래 좀 살펴보고 이렇게 공유하게 되었습니다. 일종의 서민들을 위한 대출상품인데요. 취급은행리스트를 보니 큰 은행들이 많아서 꽤 좋은 제도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네요. 


<새희망홀씨 개념 및 취급 은행>



'새희망홀씨'는 국가에서 지원하는 것은 아니지만, 은행권에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만든 것입니다. 또한 서민경제 회복에도 기여하기 위한 목적을 가진 서민대출상품인데요. 2010년 11월부터 시작되었는데, 전 이제서야 알게 되었네요. ㅠㅠ 정말 느려터졌습니다. ㅋ


어떤 상품인지 전체적인 정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새희망홀씨 대상

- 신용등급이 6등급 이하이면서 연 소득이 4천만원 이하인 자

- 연 소득 3천만원 이하인 자

(제외대상)

- 3개월 이상 연체된 경우나 부도, 대위변제, 금융질서문란 정보로 은행연합회에 기록이 보관된 경우

- 조세/과태료/고용보험료 등 체납 사실이 있는 경우

- 회생이나 파산, 면책 중인 경우

- 대외국민, 외국인, 해외체류자

- 그 외에도 은행별로 기준을 자율설정할 수 있습니다. 


2. 금리

금리는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고, 상품을 취급하는 은행에서 자체 신용평가 결과에 따라 결정하게 됩니다. 


기초생활수급권자, 한부모가정, 다자녀가정(1가구 3자녀이상), 다문화가정, 만 60세 이상 부모부양자에 대해서는 1%p이내에서 우대금리를 적용해 준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일정기간 성실하게 채무를 상환하는 경우, 은행 별로 기준에 따라 금리를 감면해 주는 것도 있습니다. 


3. 대출한도

대출한도는 2,500만원 이내로 제한됩니다. 과다채무 발생 억제를 위해 소득수준이나 타금융기관의 기존 신용대출에 대한 정보를 취합하여 한도를 설정하게 됩니다. 


성실한 상환자의 경우 (최근 1년간 연체일수 10일 이하) 긴급생계자금 명목으로 5백만원이 추가로 대출 가능합니다. 


4. 대출용도 

생계자금이나 사업운영자금 등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5. 취급은행 (15곳)

- NH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KEB하나은행

- IBK기업은행, KB국민은행, Standard Chartered, 수협은행

- 씨티은행, 광주은행, 제주은행, 전북은행

- 부산은행, 경남은행, 대구은행


대출이라는 것은 되도록 안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는 1인인데요. 꼭 필요하다면 최대한 좋은 제도 안에서 좋은 조건으로 받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은행권에서 하는 취지가 좋은 제도인만큼, 그 취지에 맞는 대출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믿어봅니다. ^^


에프케이크레디트, 맞춤형 무료 대출 상담

늘 즐겁고 행복한 하루하루가 되시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