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집 연금 3종 세트 - 노후 준비 하기

Posted by peterjun
2016. 5. 7. 08:00 재태크 & 경제 이야기/금융


내집 연금 3종 세트가 지난 달부터 전면 시행이 되고 있는데요. 꽤 많은 분들이 가입신청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금융위원회주택금융공사에서 공급하는 새로운 주택연금 상품입니다. 이 제도는 가계의 부채 감소, 노후 보장, 주거 안정 등을 통해 고령층의 부채 문제 개선을 도모하는 맞춤형 주택연금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각각 어떤 상품들인지 살펴보겠습니다. 


<내집 연금 3종 세트 - 노후 준비 하기>


내집 연금 3종 세트 - 노후 준비 하기


1. 주택담보대출 상환용 주택연금

60대 이상을 대상으로 하는 연금인데요. 이미 주택담보대출을 가진 60세 이상의 분들이 가입하여 일부는 인출하여 대출을 갚고(일시금 인출제도), 잔여분은 매월 연금으로 수령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출 가능 한도를 50%에서 70%까지 늘렸다는 점이 눈에 띄는데요. 이는 주택담보대출의 상환을 좀 더 쉽게 하기 위한 설정입니다. 


상속 가능금액 또한 증가했는데, 생전 연금을 사후 주택으로 갚고 남은 가액이 있으면 상속을 하는 구조입니다. 다만, 주택을 자식들에게 물려주고 싶어하는 분들이 여전히 많기 때문에 실효성에 대해서 의문을 가질 수도 있겠습니다. 


중도상환수수료 면제가 있는데요. 3년 이내 조기 대출상환 시에도 중도상환 수수료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역시 거래 은행 외의 주택담보대출 상환시에는 수수료가 부과되니 주의해야 합니다. 


2. 보금자리론 연계형 주택연금

이건 30 ~ 50대를 대상으로 하는 상품입니다. 집을 살 때부터 주택연금 가입을 약정하는 것인데, 보금자리론을 이용하거나 기존의 일시 상환/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을 보금자리론으로 전환하는 경우가 있겠습니다. 이로써 부채를 생애 전반에 걸쳐 나눠서 갚을 수 있게 해주는데요. 분할상환/고정금리 구조의 질적인 구조 개선을 위함이 목표입니다. 


우대금리 적용이 주요 혜택이고, 우대 할인된 이자는 60세 연금 전환 시점에서 전환장려금이라는 형태로 일시에 지급됩니다. 



3. 저소득층 우대형 상품

저가 주택을 가진 사람들도 주택연금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기존보다 혜택을 늘린 상품입니다. 


가입대상은 주택 가격이 1.5억원 이하이면서 부부 기준 1주택 소유자에 해당합니다. 


우대 수준은 월지급금을 8 ~ 15% 추가 지급하는 것입니다. 고령일수록 혜택은 더 크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연금3종세트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도 없지는 않으나, 꽤 많은 분들이 활용하고자 하는 걸로 봐선 꽤나 인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상품인지 잘 살펴보고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위의 이미지는 가입을 상담할 수 있는 전화번호리스트입니다. 홈페이지는 한국주택금융공사 주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