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창업을 위한 상권분석, 무료자료 활용하기

Posted by peterjun
2017. 3. 5. 14:17 재태크 & 경제 이야기/창업

창업을 준비함에 있어 준비해야 할 것은 정말 많습니다. 아이템 선정에서 시작하여 내가 하고자 하는 업종이 과연 성공할 수 있을지 검증도 해야 하고, 지역을 선택할 때 상권분석도 면밀히 검토해야만 합니다. 열에 아홉은 실패할 확률이 높은만큼 최대한 시작하기 전에 분석을 잘해야만 실패할 확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발품을 팔아서 눈으로 몸으로 확인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겠지만, 계획단계에서 성공창업을 위한 기본 상권분석을 할 수 있는 툴이 있어 공유해봅니다. 이런 무료자료는 조금 답답한 측면도 있을 수 있겠지만, 특히 소자본창업을 하는 분들께는 무척이나 유용할 수 있어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권분석 무료자료 활용하기를 제공하는 곳은 바로 소상공인센터(바로가기)입니다. 

상권분석툴

상권정보

페이지로 이동하면 제일 위의 항목들 중 '상권정보'항목을 선택하여 들어가면 좌측에 상권분석 항목이 나옵니다. 이곳을 통해 상권의 개요를 볼 수 있고, 업종에 대한 분석, 매출분석, 인구분석, 지역분석 정도가 가능합니다. 

이 서비스를 활용하려면 로그인을 해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창업을 하는 입장에서 소상공인세터에 가입하는 건 여러모로 활용도가 있으니 주저할 필요는 없네요.

지도

여의도상권

상권 간단분석

간단분석이라고 나옵니다. 1단계로 지역을 선택하고, 2단계로 상권의 범위를 잡아주고, 3단계로 업종을 선택하면 됩니다. 저는 예시를 들기 위해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지역, KBS별관 뒤쪽을 기준으로 반경 100m 범위를 설정했습니다. 그리고, 업종은 당구장을 선택해봤네요. 동일한 업종 분류 내에서 3가지까지 선택이 가능합니다. 

여의도상권

분석결과를 보니 이곳은 주거 지역이 아니네요. 직장 인구수가 4,941명 있고, 주요 시설은 5개가 있습니다. 서비스 업종이 25개나 있는데, 제가 검색한 당구장은 이 중에 포함되어 있겠지요.

여의도 당구장 분석

업종분석, 매출분석, 인구/지역분석도 살펴봅니다. 매출분석에서 당구장은 월 평균 2,748만원의 매출이 난다고 나와 있네요. 상당한 것 같습니다. 근처 평균임대료도 대략 확인이 가능합니다. 

여의도 상가 임대료

사실 이 자료가 100% 신뢰할만한 자료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이렇게 나름의 판단기준이 될 수 있는 것들을 무료로 제공해주고 있으니 괜찮은 것 같습니다. 특히 소자본으로 창업을 준비하는 분이라면 이러한 분석에 돈을 투자하기엔 어렵기 때문에 소상공인센터에서 지원해주는 무료자료를 활용하는 것은 큰 도움이 될 수 있겠네요. 

성공을 한다는 호언장담은 큰 의미가 없는 것 같습니다. 자신감은 필요하지만, 중요한 것은 성공할 수 있는 장점을 얼마나 더할 수 있고, 실패할 확률을 얼마나 줄일 수 있으냐인 것 같습니다. 일단 시작하게 되면 돌이킬 수 없으니, 창업을 준비하는 단계에서 최대한 잘해야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