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번역어플 네이버 파파고(papago), 해외여행에 필수

Posted by peterjun
2017. 1. 5. 09:12 IT, 모바일 세상/모바일/어플

IT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우리에게 가장 편리함을 가져다준 것 중 하나가 언어적인 부분이 아닐까 싶은데요. 이제는 언어를 몰라도 다양한 어플을 활용해서 충분히 타국가에서 의사소통을 할 수 있을 정도의 시대가 되었습니다. 완벽한 통역, 번역은 불가능할지 몰라도 여행객 입장에서는 어플 활용만 잘해도 문제없을 정도는 되지요. 오랜만에 살펴본 구글플레이 인기앱 순위 2위에 올라와 있는 네이버 파파고(papago) 앱은 통역/번역 어플인데, 살펴보니 해외여행에 필수로 사용될만한 그런 어플이더군요.

번역어플 파파고

papago는 언어 능력이 출중한 동물인 앵무새를 의미하는 말인데, 이 어플은 다양한 형태의 번역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음성 번역

마이크를 통해 들어오는 음성을 분석하여 실시간으로 번역을 해주고, 자동 읽기 기능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타지에서 알아듣기 힘든 말을 어플을 통해 입력받으면 무슨 말인지 번역이 되니, 특히 해외여행 시 길 물어볼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식당에서도 유용할 것 같고요.

2. 대화 번역

1번의 확장판 같은 느낌인데, 외국인과 1:1로 대화할 때 내가 하는 말을 상대방의 언어로 번역해주고, 상대방의 말을 내 언어로 번역해주는 기능입니다. 

3. 이미지 번역

사진을 찍어 텍스트가 있는 부분을 손가락으로 문질러 주면 그 텍스트를 번역해주는 기능입니다. 특정 상품이나 표지판, 간판 등을 판독할 때 굉장히 유용할 것 같은데요. 외국인과 말을 섞는 것 자체가 부담스러운 분들이라면 이 기능을 적극 활용하면 큰 도움이 되겠습니다. 

4. 텍스트 번역

기본적인 기능입니다. 원하는 텍스트를 입력하면 번역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인기앱 파파고

이 외에도 다양한 부가 기능들을 제공하는데요. 

1. 환율 정보

실시간으로 환율 정보를 볼 수 있어, 이 역시 해외 여행 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 되겠네요.

2. 글로벌 회화

일반 번역 어플에도 많이 탑재되어 있는 기능으로, 기본회화에 대한 예시문들을 잘 정리해 놓아, 상황에 따라 찾아보고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이 기능은 어찌 보면 1세대 번역 어플의 기능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네트웤이 되지 않아도 마치 사전을 사용하듯이 찾아보면 되니, 만반의 준비가 다 되어 있는 어플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3. 즐겨찾기 기능

내가 자주 사용하게 되는 문장들을 즐겨찾기로 저장해 놓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익히지 않은 언어는 하나의 문장을 활용해봤다 하더라도 금방 까먹게 되니, 여행 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문장들을 묶어서 즐겨찾기로 등록해 놓으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네요. 

4. 해시태그

어플 안에서도 해시태그를 활용하여 해당 태그별 번역문들을 모아서 볼 수 있는데요. 이 또한 네트웤이 되지 않아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현재 한/영/일/중 언어만 가능하지만, 우리에게 필요한 기본적인 언어는 다 되어 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번역'이라는 측면에서 향후 엄청난 발전이 진행되리라 보고 있는데, 이런 한발 더 나아간 어플이 그런 변화의 시작을 맡게 된 것 같네요. AI 기능이 발전하게 되면서 언어의 번역/통역 부분에서도 괄목할만한 성장과 변화가 올 것 같습니다. 과연 인간의 감성적인 측면까지도 정복이 될지는 미지수지만요. ^^

해외여행 떠날 때 꼭 필요한 어플이라는 생각이 들어 추천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