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주요 수출품목 정리

Posted by peterjun
2016. 6. 23. 22:55 재태크 & 경제 이야기/경제공부


자원이 부족하고, 땅덩어리도 작은 우리나라. 하지만, 세계 정상급 나라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는 아주 대단한 나라입니다. 이 작지만 강한 대한민국의 주요 수출품목을 알아보고자 하는데요. 최근에는 세계 최강을 자랑하던 우리의 조선산업이 곤두박질 치는 것을 보면서 참 안타까운 생각이 많이 듭니다. 작년에 천문학적인 손실을 입으면서 사실상 우리나라의 조선산업의 전성기는 끝난 것이 아닌가 싶기도 하네요.


<우리나라 주요 수출품목 정리>


korea export


산업통상자원부에서는 주요 수출품목에 대해서 관리를 하고 있는데요. 현재 13가지의 주력 수출품목을 지정하고 관리하고 있습니다. 13대 품목은 반도체, 석유제품, 자동차, 일반기계, 석유화학, 선박, 철강, 평판디스플레이, 무선통신기기, 자동차부품, 섬유류, 가전, 컴퓨터입니다. 수출액 기준으로 봤을 때 순서대로 나열해 봤습니다. 각 항목별 수출액은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포괄적인 산업으로 구분을 했지만, 좀 더 디테일하게 구분해볼 수도 있는데요. 각 항목별 세부 품목에 대한 정보는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이런 산업적인 측면에서 우리나라를 끌고 나가는 주요 수출품목이 있는가 하면, 근래에는 한류화 열풍으로 많은 외화를 연예 산업에서 벌어들이고 있기도 합니다. 반면 안타까운 경우도 있는데요. 오래전부터 게임으로 현재 연예보다 훨씬 더 많은 외화를 벌어들였지만, 마약으로 분류되는 어처구니 없는 일과, 각종 제재를 당하면서 산업이 수축되다보니 결국 중국에 밀려버린 상황이 생기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정책에 따라 산업은 확 살아날 수도 있고, 확 죽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지금 잡혀 있는 13가지 수출 품목 뿐만 아니라, 더 많은 분야에서 앞으로 더 좋은 소식들이 있었으면 좋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