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사물인터넷) 뜻과 사례

Posted by peterjun
2016. 5. 6. 08:30 재태크 & 경제 이야기/경제공부


IoT란 Internet of Things 의 약자로 사물인터넷이라고도 합니다. 이 녀석 때문에 4차 산업혁명이라는 단어까지 언급되고 있으니 자연스럽게 관심이 가게 되는 것 같습니다. 사물인터넷이라는 단어만 보면 바로 이해가 안될 수도 있는데요. 사람이 개입되지 않고, 인터넷으로 연결되어 있는 매개체들이 그 역할을 대신해주며 정보를 주기 때문에 훨씬 더 편리한 생활을 영위하게 해 주는 것입니다. 


<IoT (사물인터넷) 뜻과 사례>


IoT (사물인터넷) 뜻과 사례


IoT(사물인터넷) 의 사례를 들어 보겠습니다. 

- 심장박동 모니터링 기계 : 부정맥을 앓고 있는 환자가 기계를 부착하고 있으면 검사 결과가 자동으로 기록되고, 중앙통제센터로 보내지고, 검사 결과를 다시 전문가에게 자동으로 전송하게 됩니다. 사람이 하게 되면 꽤 많은 손이 가는 일인데, 손쉽게 처리가 가능해졌습니다. 

- IoT 도어록 서비스 : 문이 제대로 잠겨 있는지 스마트폰으로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출입시간도 파악이 가능하죠.

- IoT 가전제품 : 요새 냉장고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시대죠. 광고에서도 볼 수 있는 IoT사례입니다. 


이처럼 다양한 영역에서 IoT는 활용되고 있고, 점점 확대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이라는 말이 나오는 이유는 각 국가별로 이 산업에 대해서 경쟁력 확보를 위해 엄청 노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는 대구를 시범도시로 선정했는데요. 그 외에서 세종, 부산에서도 IoT를 이용한 지역전략산업을 지정하고 있습니다. 


세종특별자치시 : 에너지 IoT

부산광역시 : IoT 융합 도시기반 서비스

대구광역시 : IoT 기반 웰니스산업


아래는 국내 IoT시장 규모를 나타내고 있는 그래프입니다. 


<참고자료. 기획재정부 경제e야기>


시범도시로 지정된 대구에서는 자율주행 자동차와 IoT기반 웰니스 산업을 전략산업으로 지정하고 있는데요. 제대로 성장시켜서 세계적인 IoT도시로 만들 계획입니다. 현재 SK텔레콤에서 IoT전용망을 대구시에 우선적으로 구축하여 환경, 안전 분야 등 시범서비스를 추진하고 있기도 합니다. 삼성전자 또한 전용 장비를 지원하고, 기술 개발에도 적극적인 지원을 제안했다고 합니다. 


대구가 추진하고 있는 웰니스 산업이란 wellness라는 웰빙(well-being)과 행복(happiness) 건강(fitness)의 합성어인데요. 신체와 정신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건강한 상태를 의미하는 단어입니다. 


IoT의 발전으로 인해 우리 생활이 더 편리해지기도 하겠고, 노령화 사회를 대비하여 많은 준비가 될 것도 같습니다. 


기대가 되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