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을 위한 금융상품 세 가지

Posted by peterjun
2016. 3. 20. 00:49 재태크 & 경제 이야기/금융

 

서민이 살아가기 점점 힘들어지는 세상입니다. 부의 재분배가 좀 더 팍팍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간절하네요. 청년실업률이 자꾸만 올라가고 그런 분위기로 인해 금수저, 흙수저를 논하면서 희망이 없다는 생각을 가지는 분들도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함께 잘 살아갈 수 있는 배려가 깊은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서민을 위한 금융 상품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서민을 위한 금융상품 세 가지>

 

서민을 위한 금융상품 세 가지

 

1. 징검다리론

- 서민금융 상품을 성실히 상환한 분들을 위한 시중은행 대출상품입니다. 갖은 진통 끝에 작년 말에 신한은행에서 최초로 출시된 상품인데요. 지금은 다양한 은행에서 취급하고 있습니다.

- 4대 서민금융 상품 : 새희망홀씨, 햇살론, 미소금용, 바꿔드림론

- 조건 : 위의 상품을 3년 이상 이용 후, 전액 상환한 분 + 신용등급 5등급 이상

- 대출한도 : 3,000만원 이내

- 대출기간 : 5년 이내 (거치기간 최대 1년까지 가능)

- 대출금리 : 최대 9.0% 이내

- 취급기관 : 새희망홀씨를 취급하는 15개의 시중은행

 

2. 저소득층 실버 보험

- 일시적인 어려움으로 보험계약이 실효 위기에 놓인 노인분들을 위해 보험료를 지원하는 정책입니다.

- 조건 : 만65세 이상 차상위계층 노인분 중 보험사로부터 납입 최고 독촉 통지 받은 경우 또는 보험계약이 실효되신 분 (3개월 이내)

- 지원금액 : 1년 분 보험료 최대 120만원 (월 납입보험료 10만원 이하)

- 지원 가능 보험 : 보장성 보험에 한하여 지원

- 참여 보험사 : 교보생명, 삼성생명, 신한생명, 한화생명, 동부화재, 롯데손해보험, 메리츠화재, 삼성화재, 한화손해보험, 홍국화재, KB손해보험

 

3. 미소드림적금

- 미소금융상품의 성실 상환자들을 위한 재산형성 저축 프로그램입니다.

- 가입대상 : 미소금융 성실상환자 중 차상위계층 이하

- 월저축액 : 월 최대 10만원

- 적립방법 : 자유적립식 (만기연기 없음)

- 적립기간 : 최소 1년 이상 최대 5년 이하 (재단 지원금은 최대 3년)

- 지급방식 : 만기일시지급

- 적금금리 : 1년 : 3.6% / 2년 : 3.8% / 3년 ~ 5년 : 4.0%

- 취급은행 : 우리, 국민, 신한, KEB하나, IBK기업은행

 

서민들을 위한 금융상품이지만, 결국 각각의 금융기관에서 취급하기 때문에 좀 더 상세한 정보를 얻고 싶다면 금융기관에 한번쯤 찾아가서 알아보시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위의 조건이나 내용들을 보고 해당이 된다는 전제가 깔려 있어야겠지요. ^^

 

돈이라는 것은 참 희안한 녀석입니다. 어쨌거나 아무리 힘든 세상이라 하더라도 돈에 지배받지는 않는 삶을 살아갔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