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지리와 기후

Posted by peterjun
2015. 12. 22. 18:21 여행 이야기/캄보디아 공부


캄보디아는 동남아시아 대륙에 위치하고 있는 나라입니다. 인도차이나 반도의 남동부에 위치하고 있고, 북위 13도, 동경 105도에 있습니다. 캄보디아 중앙에는 거대한 메콩강이 흐르고 있기도 합니다. 이 메콩강은 캄보디아 인들의 삶의 터전이라고 해도 좋을 만큼 중요한 강이지요. 상당히 크기 때문에 강을 건널 때 바라보고 있노라면 마치 바다위에 있는 듯한 착각이 들 정도였습니다. 


<캄보디아 지리와 기후>


캄보디아 지리와 기후


캄보디아에 인접하고 있는 나라는 북동쪽으로 라오스, 북쪽과 서쪽으로는 태국, 동쪽과 남동쪽으로는 베트남이 있습니다. 캄보디아의 대부분은 대체적으로 넓은 평원 형식으로 되어 있는 편입니다. 총 20개의 주와 4개의 크롱으로 행정구역이 꾸려져 있습니다. 


캄보디아 메콩강

캄보디아의 수도는 '프놈펜'입니다. 얼마 전 제가 다녀간 곳도 프놈펜이구요. 나름 국제도시로의 모습을 갖춰가고 있지만, 아직도 옛모습들이 어느 정도는 남아있는 편입니다. 오래전에는 수도가 프놈펜이 아닌 씨엠립이었습니다. 앙코르와트 사원이 그곳에 있지요. ^^ 하지만, 태국의 공격으로 인해 프놈펜으로 수도를 옮기게 됩니다. 


물론 프놈펜으로 옮긴 이후에는 동쪽의 베트남으로부터 공격 때문에 '우동'이라는 곳으로 수도를 옮기기도 하였습니다. 캄보디아인들은 베트남 사람들을 꽤 싫어하는 것 같았는데, 아마도 오랜 전쟁으로 인한 앙숙 관계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프놈펜에는 왕궁이나 각종 박물관, 그리고 사원 등의 유적지가 있습니다. 


프놈펜

캄보디아의 기후는 10 ~ 38도 정도의 열대몬순 기후입니다. 건기와 우기가 있는데, 10월 중순 ~ 5월 초까지는 건기이며, 5월 중순 ~ 10월 초까지는 우기로 구분이 됩니다. 연평균 강수량은 1,000 ~ 1,500mm이며, 지역에 따라 5,000mm이상 오는 곳도 있습니다. 평지가 많기 때문에 비가 많이 오면 물이 빠지질 않아서 곳곳이 잠기는 경우가 참 많다고 합니다. 


1900년대 후반까지도 전쟁과 내전으로 힘들었던 캄보디아는 현재 입헌군주제이며, 한차례 쿠데타 말고는 1993년부터 지금까지 어느 정도 안정적인 정치체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제 캄보디아에도 서서히 변화의 바람이 일고 있고, 정권이 곧 바뀔 수도 있는 상황이어서 약간의 혼란기가 올 수 있겠지만, 머지않아 많은 발전이 이뤄질 것 같습니다. 


프놈펜 인근에 해외 기업들의 공장도 많이 들어서 있는 상태고, 수도 프놈펜만 보더라도 날로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눈으로도 그 발전 모습이 보일 정도인 것 같습니다. 요 근래에는 '피자'가 그리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


항상 건강하고 즐거운 삶을 살아가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