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 가입전에 반드시 알아야 할 상식

Posted by peterjun
2016. 6. 5. 08:30 재태크 & 경제 이야기/금융


"펀드" 다들 아는 단어이지만, 잘 활용하고 있는 사람도 있고, 알지만 접근조차 하지 못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오늘은 펀드에 대한 아주아주 기초적인 상식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펀드의 개념과 좋은점, 그리고 가입하기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할 기본적인 상식에 대해서도 간단히 알려드리겠습니다. 


<펀드 가입전에 반드시 알아야 할 상식>



펀드는 '투자자로부터 모은 자금을 자산운용회사가 주식 및 채권 등에 투자, 운용한 후 그 결과를 돌려주는 간접 투자상품'입니다. 즉, 내가 할 투자를 전문가들이 대신해 주는 것이지요. 그리고, 그 전문가들은 수수료를 받는 것이고요.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직접 주식이나 채권 등을 골라서 하는 직접투자가 아니라 간접투자가 되는 것입니다. 


 1.  펀드 투자가 좋은 이유?

- 직접 투자를 하려면 최소한의 자본금은 있어야 가능합니다. 물론 적은 돈으로도 가능하지만요. 펀드투자를 하게 되면 그보다는 적은 소액으로도 투자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직접투자시에 가장 위험한 행위 중 하나가 '몰빵'이지요. 한군데에 몰아 넣고 도박처럼 하는 경우인데, 펀드투자를 하게 되면 그 자체가 간접투자가 됩니다. 펀드는 일반적으로 주식이나 채권 등 여러 종목에 분산 투자하기 때문이죠.


- 무엇보다 좋은 건 전문가가 투자를 대신해 주기 때문에, 스스로 투자를 할 수 없는 분들께 정말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펀드 가입전에 반드시 알아야 할 상식들

펀드 투자가 여러 면에서 좋기는 하지만, 꼭 알아야 할 상식들이 있습니다. 


- 펀드는 실적배당상품이기 때문에 투자원금이 보장되지 않습니다. 자산운용회사가 운용을 잘 해서 그 결과가 좋다면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반대로 원금의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펀드가 좋은지, 어떤 자산운용회사가 좋은지 우리는 잘 알아야겠지요?


- 펀드의 종류는 많습니다. 어떤 펀드상품을 활용할지는 스스로 결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전문가가 대신해준다고 해서 무턱대고 맡기는 것은 자신의 돈에 대한 책임감이 없는 것이죠.!!!


- 펀드에 대해 특징 및 내용을 잘 숙지해야 합니다. 투자설명서에 자세하 잘 기재되어 있으니 공부하는 마음으로 살펴보고 결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전문가가 아닌 경우 '펀드투자'는 일반적으로 많이들 하고 있는 재테크 기본방법입니다. 큰돈 들이지 않고, 소소하게 하면서 경제공부도 할 수 있으니, 재테크 초짜 분들이라면 꼭 활용해보라고 권해드리고 싶네요. 작은 펀드상품 하나 들어놓고, 유심히 살펴보면서 그와 관련된 기사들을 꾸준히 찾아본다면 여러모로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