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의 인사법, 주의사항

Posted by peterjun
2015. 11. 25. 14:25 여행 이야기/캄보디아 공부


어느 나라든 인사법이 조금씩은 다 다른 것 같습니다. 그 나라의 오랫동안 이어져 내려온 전통과 문화, 관습에 따라 다양한 모습을 가지고 있는데요. 나라 별로 인사법과 예절은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 나라 언어를 몰라도 인사만 잘 할 줄 알면 반은 먹고 들어갈 수 있는 법이지요. ^^ 오늘은 캄보디아의 인사법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캄보디아의 인사법, 주의사항>


캄보디아 인사법, 주의사항


캄보디아의 인사법에는 그 나라의 불교문화가 깊이 연관되어 있습니다. 오랫동안 불교문화권에 있어온 캄보디아는 일반적으로 두 손을 합장하는 '와이'라는 불교식 인사법을 사용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절에 가거나 스님을 만났을 때 사용하는 인사법이 되겠습니다. 합장하는 손을 들어 올리는 높이의 정도에 따라 신분의 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1. 신에 대한 인사법

두 손을 합장하여 엄지손가락이 이마에 닿을 정도로 올린 후 고개를 앞으로 숙입니다. 


2. 국왕과 승려에 대한 인사법

두 손을 합장하여 손가락 끝이 이마에 닿을 정도로 올린 후 고개를 앞으로 숙입니다. 


3. 선생님과 부모 등 손윗사람에 대한 인사법

두 손을 합장하여 손가락 끝이 코 끝에 닿을 정도로 올린 후 고개를 앞으로 숙입니다. 


4. 동등 지위에 대한 인사법

두 손을 합장하여 손가락이 아랫 입술에 닿을 정도로 올린 후 고개를 앞으로 숙입니다. 


5. 아랫사람에 대한 인사법

아랫사람이 먼저 인사를 했을 경우 답례로 두 손을 턱 아래에서 합장합니다.


캄보디아는 모계사회인데요. 오랜 전쟁으로 인해 남성의 인구가 줄어들어 여성이 가장 역할을 하는 가정이 25%나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캄보디아 여성들은 아들 낳는 것을 많이 선호한다고 합니다. 


캄보디아 여성을 대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요. 바로 남자가 여자에게 악수를 청하는 것입니다. 큰 실례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상대방 어른의 이름을 알 경우 이름 앞에 ''이라는 단어를 붙이면 경어가 됩니다. 반대로 부모와 자식이 함께 있을 때 자식의 이름을 부를 때는 주의해야 합니다. 왜냐면 이름 자체를 자식에게 물려주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자칫 잘못하면 부모의 이름을 부르는 것이 되기 때문에, 캄보디아에서 상대방의 이름을 부를 때는 특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여행객들의 경우 합장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캄보디아의 인삿말과 합장에 대한 예의 정도만 지켜줘도 아마 훨씬 더 친절한 현지인들을 경험해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오래전 프랑스 여행 시에도 느꼈던 것이지만, 최소한 그 나라말로 인사를 하고나서, 영어로 물어보면 불친절한 그들도 최대한 친절해지는 것을 많이 봤기 때문입니다. 


그 나라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를 갖춘 외국인에게 친절하지 않을 국민은 별로 없을 것 같네요. ^^

 

현지 공부를 하지 않아도, 인사말에 대한 예절은 익히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