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안전관리 및 에너지절약

Posted by peterjun
2016. 6. 8. 22:39 생활정보, 각종 상식들/생활정보, 각종 상식


매년 여름이 더 뜨겁고, 더 길어지고 있습니다. 5월부터 긴급재난문자까지 날라올 정도니 놀랍기도 하고, 뜨거운 열기에 벌써 지치는 느낌도 듭니다. 여름철 건강 관리를 잘해야 하는데요. 자외선 차단제 바르는 건 꼬박꼬박 챙기고, 물 자주 마셔서 탈수 현상이 없도록 해야 하고, 뜨거운 햇볕에 너무 오래 돌아다니지 말고.... 다양한 건강 수칙들 잘 지키시기 바랍니다. 그에 못지 않고 우리가 주의해야 하는 안전관리 수칙도 여러가지 있는데요. 수칙을 지키면서 에너지절약도 할 수 있으니 잘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


<여름철 안전관리 및 에너지절약>



 1.  에어컨 및 실외기

많이 더워지면서 에어컨을 사용하고 있는 곳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이 녀석을 고장없이 잘 사용하려면 필터 청소를 잘해야 합니다. 필터는 진공청소기나 부드러운 솔을 활용하여 세척 후 그늘에서 말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요새 많이 쓰고 있는 분무형 세정제로 먼지, 곰팡이를 제거하는 것도 좋습니다. 여름을 시원하게 보낼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깨끗하게 청소한 만큼 효율이 좋아지니 당연히 에너지절약도 되겠습니다. 


중요한 것은 에어컨 실외기인데요. 주로 건물 바깥쪽에 설치되다 보니 우리가 관심을 가지지 않는 경우가 다반사인데요. 더위에 그대로 노출되는 실외기라면 전력 효율이 낮아질 뿐만 아니라, 화재가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매년 실외기 화재가 발생하고 있으니, 우리집, 회사, 가게 등등에서 실외기가 얼마나 땡볕에 노출되고 있는지 점검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혹 위치가 좋지 않다면 차양막 설치를 하는 것도 방법인데요. 사용 전력량을 20% 가까이 줄일 수 있습니다. 


 2.  자동차 안전관리

여름에 자동차 안의 안전관리에 대해서는 이제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데요. 뜨거운 공기에 의해서 핸드폰 배터리가 폭발하거나, 라이터가 터지는 등의 사고가 자주 나곤 합니다. 


실제로 뜨거운 직사광선에 오랫동안 노출된 자동차의 대시보드 표면온도는 최대 90도 이상 상승한다고 하니, 실내에 화기물은 절대로 두지 말아야 합니다. 


제일 빈번한 것이 라이터이고, 부탄캔, 스프레이, 탄산음료, 리튬 배터리 등이 폭발 사고를 일으킵니다. 


그늘진 곳에 주차할 수 없다면 앞 유리를 가리개로 덮어두거나 창문을 약간 열어 두는 것이 좋습니다. 


 3.  가스통 안전관리

도시는 대부분 도시가스를 사용하고 있지만, 여전히 곳곳에 가스통을 사용하는 곳이 많이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활용하는 것은 부탄가스통이겠지요. 직사광선 노출이 되는 곳에 두면 안됩니다.!!!


LP가스통도 마찬가지인데요. 복사열에 의한 안전밸브 폭발 및 빗물이나 눈 등 습기에 의한 부식 때문에 가스가 누출될 수도 있습니다. 여름에는 반드시 차양막을 쳐두도록 합니다. 


업소용 20kg 가스통이 폭발하면 반경 10m 이내에 있는 사람은 사망하게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주변의 안전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 외에도 공기청정기의 경우 항균디스크를 일주일에 한 번 정도는 깨끗하게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에는 가습기를 잘 안쓰기는 하지만, 쓰는 경우라면 이또한 깨끗하게 청소해야 하고요. 조금 귀찮더라도 제품 같은건 쓰지 말고, 부지런히 청소하는 것이 요즘 시기엔 가장 안전하지 않나 싶습니다. 


뜨거운 여름 더위를 피하느라 급급하긴 하지만, 안전수칙을 지켜야 할 항목들이 참 많이 있습니다. 가장 크게 다가올 수 있는 것들만 우선 소개했으니, 주변을 한번 둘러보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