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건강] 여름보양식 7가지

Posted by peterjun
2016. 8. 16. 08:00 생활정보, 각종 상식들/생활정보, 각종 상식


뜨거운 여름이 되면 몸이 쉽게 지칠 확률이 높아집니다. 더위에 자연스럽게 처질 수밖에 없고, 그렇게 허해진 기력은 평소 생활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수도 있지요. 입맛도 자연스레 없어질 수 있는데, 찬 음식만 먹어버리면 건강을 해칠 수도 있으니, 더울수록 먹는 것에도 신경을 많이 써야 합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여름보양식을 찾게 되는데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여름철 건강] 여름보양식 7가지>



 1.  삼계탕

여름철 최고의 보양식은 바로 삼계탕이 아닌가 싶습니다. 가장 인기가 많은 메뉴이기도 하고요. 복날이 되면 가장 먹기 힘든 음식이 삼계탕이기도 합니다. 


삼계탕에는 닭만 들어가는 게 아니라, 각종 약재나 마늘, 생강, 대추, 인삼 등의 몸에 좋은 재료들도 함께 들어가게 됩니다. 특히 닭과 인삼은 잘 어울리는 건강식재료이기도 합니다. 


푹 고아 만든 삼계탕은 소화도 잘 되고, 양질의 단백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소고기보다 필수아미노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기도 합니다.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즐길 수 있는 음식이다 보니 앞으로도 오랫동안 여름철 최고의 보양식 자리를 다른 음식에 내어줄 것 같지는 않네요. ^^


꼭 삼계탕이 아니어도, 가끔은 시원하게 초계탕을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시원하게 초계탕 한그릇 하고 나면 몸도 시원해지고, 보양도 되고 좋습니다. 



 2.  추어탕

칼슘이 풍부한 보양식으로는 추어탕을 최고로 쳐주는 것 같습니다. 단백질과 각종 무기질도 풍부하기 때문에 보양식으로 안성맞춤인데요. 뱃속을 따뜻하게 해주고, 우리 몸의 기운을 돋우는 역할을 한다고 동의보감에도 나와 있습니다. 


요새는 통추어탕보다는 갈아서 만든 추어탕을 먹곤 하는데, 남성의 정력에도 좋다고 하니 여름철 추어탕 한 그릇은 남자분들의 축 늘어짐을 방지하는 데 그만인 음식인 것 같습니다. 


 3.  장어

장어에는 단백질과 비타민A,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남자에게 대표적인 스태미나 식품으로 알려져 있는 장어는 주로 구이로 먹는데요. 기력을 회복시켜줄 뿐만 아니라, 피부미용에도 좋기 때문에 여성분들에게도 굉장히 좋은 보양식입니다. 



 4.  전복

전복에는 단백질과 각종 무기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지방이 적고, 소화흡수가 잘되어 기력 회복에는 최고로 쳐주는 녀석이기도 합니다. 아플 때 전복죽을 먹으면 힘을 낼 수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이지요. 전복을 요리해 먹는 방법은 다양한데, 입맛 없을 때 죽으로 끓여 먹으면 빠르게 몸에 흡수되어 기력을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전복은 칼로리도 높지 않아 인기가 많은 보양식입니다. 


 5.  콩국수

가끔은 시원한 보양식을 먹고 싶을 때도 있기 마련인데요. 여름철 시원한 보양식으로는 콩국수가 대표가 아닌가 싶습니다. 콩이 가지고 있는 고단백은 자칫 무기력해질 수 있는 여름철에 힘을 불어넣어 줄 수 있습니다. 고소한 맛이 일품이어서 좋아하는 분들이 참 많지요. 


아래 콩국수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있는 글이 있으니 함께 해 보세요. ^^



 6.  오리 고기

오리고기는 불포화지방산 함량이 높고, 단백질, 무기질이 풍부하여 우리 몸에 굉장히 좋은 육류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맛도 영양도 모두 갖춘 오리고기는 구이로 먹어도 좋고, 백숙으로 먹어도 좋습니다. 


한방오리나, 유황오리 등 다양한 형태로 좀 더 건강한 요리를 해먹을 수도 있습니다. 


 7.  보신탕

보신탕은 아무래도 이런저런 이야기를 달고 다니는 여름철 보양식인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이 음식을 즐기지는 않습니다. 삼계탕을 정말 좋아하거든요. ^^


보신탕은 고단백, 고지방 식품인데, 소화 및 흡수가 잘되어 체력 보강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총 7가지 대표 보양식을 알아봤는데요. 전 개인적으로 들깨칼국수도 여름에 즐겨먹는 편입니다. 먹는 동안 땀을 뻘뻘 흘리기도 하지만, 먹고 나면 어쩐지 기운이 나는 듯한 음식이거든요. 


꼭 음식이 아니더라도 여름철 제철과일은 우리 건강에 도움이 되니 틈틈히 잘 찾아드시기 바랍니다. 


우리 몸의 기력을 올려준다고 해서, 위의 음식들을 너무 자주 먹는 것은 또 조심해야 합니다. 말은 보양식이지만, 자주 먹게 되면 고칼로리 식품을 과다섭취하게 되는 것이니까요. ^^ 몸이 너무 힘들고, 기력이 허해진다는 생각이 들 때 그때 한번씩 먹는 게 제일 좋은 것 같습니다. 


모두 건강하게 여름 나시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