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회사 스타트업 주의사항!!

Posted by peterjun
2015. 5. 4. 11:40 게임이야기

나만의 아이디어로 나만의 게임을 만든다는 것은 아주 멋진 일입니다. 설레는 일이기도 하고요. 그렇게 마음 맞는 이들이 모여 스타트업을 차리지만, 대부분을 실패하게 되지요. 실패하지 않으려면 시작하기 전에 많은 것들을 공부하고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단 부딪혀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준비를 아예 하지 않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지요. 

<게임개발 스타트업 주의사항!!>

 

우리는 모두 성공을 하고 싶은 열망을 마음 속에 담아두고 있습니다. 그 성공을 잡기 위해서 생각보다는, 행동하는 사람들이 그래도 좀 더 성공에 한 발짝씩 다가설 수 있겠는데요. 그 중 스타트업에 대한 이야길 조금 해보고자 합니다. 이건 어디까지나 저의 경험을 토대로 작성한 것이니 참고만 해주세요. 구구절절이 리스팅하는 것 보다는 핵심적인 항목들로 꾸리는 것이 나을 것 같아서 총 다섯가지 항목을 잡아봤습니다.

1. 준비 없이는 아무것도 이루어낼 수 없다.

욕심이 지나치면 반드시 성급함이 뒤를 따라오게 되고, 성급함이 지나치면 결국 넘어지게 됩니다. 성공에 대한 환상을 가지고, 나는 할 수 있을 것이란 자신감만 가지고, '시작이 반이다'라는 좋은 말을 잘못 해석하면서 일단 저질르고 보는 스타트업이 성공활 확률은 과연 얼마나 될까요?

사막의 모래알에서 보석을 찾아내는 것 만큼 어려운 확률이라 확신합니다.

특히, 요즘같이 정보가 널리 퍼져 있고, 어릴 때부터 다양한 배움이 가능한 시기에 경력 좀 되고, 시장에 대해서 조금 안다고 자신하는 '저'를 포함한 많은 분들의 수준으로는 일단 시작만 하면 될 것 같은 그 생각은 한 달도 채 되지 않아 무너질 것입니다.

'준비'라는 것은 완벽할 수록 좋은 것 같습니다. 특히 스타트업은 단순이 무언가를 만드는 데에 그치지 않고, 회사를 설립하는 과정에서부터 목표하는 것들을 만들어내는 과정, 그리고 최종적으로 유저들에게 상품은 내 보이고 홍보하고, 그 결과물을 통해서 얻은 것들로 다시 재서비스하는 일련의 모든 과정들을 행위해야 하는 것입니다.

게임의 경우 '좋은 아이디어' '틈새시장 공략' 같은 단어들에 집착하여 막연한 환상을 가지게 될 수가 있는데, 정말 어림도 없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어떤 시장이 블루오션의 포지션을 가지는 것은 아주 짧습니다. 돈이 보이면 사람들은 금방 꾀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실제 현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이 오히려 한 발 느린 편입니다. 남들의 성공담이 막 쏟아져 나오는 시기엔 이미 블루오션은 끝난 것입니다.

자신의 전문성을 살리고, 모자란 것들은 어떻게 채울 것이며, 스타트업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모든 과정에서의 준비 자체가 철저히 되지 않으면, 어디선가 빵구났을 때 견뎌내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저도 몇 번의 도전을 해 봤지만, 매번 너무 어렵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오히려 지금은 휴식의 시기를 가지면서 나를 돌아보고 있습니다.


2. 열정은 필수!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어림없다.

열정만으로 뭐든 할 수 있는 시대는 이미 지나갔습니다. 철저한 분석전문성창의성까지 곁들이지 않으면, 살아남기 힘든 세상입니다. 게임의 경우 적당히 베껴서 출시하면 돈이 된다는 공식도 잘 먹히지 않습니다. 우리 눈에 다 비슷한 게임들만 나오는 것 같아도, 그건 대기업에서 나오는 게임들을 주로 보기 때문입니다. 인디 게임들 중에 참신한 것들이 따지고 보면 어떤 게임들을 요렇게 살짝 틀어버린 것에 불과하다고 생각이 드는 경우도 많은데, 어지간히 어려운 일입니다.

얼마나 많은 고민을 하고, 얼마나 많은 실패들이 그 전에 있었는지 우린 알 수가 없습니다. 열정은 반드시 필수입니다. 왜냐하면 열정이 없으면 버틸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준비를 열심히 했어도, 각 분야 별로 전문 인력이 모두 갖추어진 채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면, 구멍은 반드시 있기 마련입니다. 그런 구멍들을 잘 메꾸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힘은 반드시 열정이어야 합니다.

한편으로 핵심 인력들이 가지고 있는 전문성에서만큼은 빵구가 나서는 안되며, 게임을 목표로 한다면 게임을 만들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만큼은 구멍이 없어야 합니다.

물론 어렵습니다. 게임을 만들 때 필요한 분야가 참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어렵기 때문에 도전인 것입니다. 선택과 집중을 표방할 수도 있고, 하이퀄리티를 표방할 수도 있습니다. 또는, 주변 전문가들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꼭 알아야 할 것은 투자 관련 부분인데, 투자는 꽤나 냉정하게 이루어집니다. 아이디어로 투자 받을 확률은 아주 낮습니다. 투자는 시장의 변화에 따라 움직이게 되어 있습니다. 거기에 발을 맞추기 싫다면, 아싸리 가난한 스타트업을 고집해야 할 것입니다. 그럴 때 더욱더 절실히 필요한 것이 열정이 되겠습니다. 포기하지 않는 힘은 결국 시작의 힘에 달려 있기 때문입니다.

3. 사람이 재산이다.

스타트업의 핵심은 지식이 아니라 사람입니다. 이것은 스타트업뿐만 아니라, 기존 회사도 - 이미 성공한 회사도 마찬가지입니다. 특히, 개인 작업이 아닌 협업의 경우에는 말할 것도 없겠지요. 그래서 스타트업이 어려운 것입니다.

왜냐하면 사람 개개인의 능력이 뛰어남에 앞서 개개인의 열정이 한 사람도 빠뜨림 없이 대단해야 하며, 커뮤니케이션이 완벽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회사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을 생각하면 안됩니다. 스타트업의 커뮤니케이션은 성공/실패의 핵심입니다. 그만큼 잘 맞아야 합니다.

그래서 스타트업을 차린 핵심멤버들은 전체의 융합을 위해 엄청 힘써야 합니다. 말 그대로 사람에 대한 열정이 도를 뛰어 넘어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이것은 친하다는 것과는 완전히 별개의 이야기입니다. 완벽한 팀이라고 생각이 들지 않는다면, 완벽한 팀이 되기 위해 더 준비하십시오.

뭔가를 이루기 위해서는 뭔가는 포기해야 합니다. 반드시 그런 상황이 오게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런 포기해야 하는 일들이 안 생기려면 최대한 준비를 하고 시작해야 합니다. 특히, 돈 문제가 가장 큰 문제일텐데, 그 중심에 역시 사람이 있습니다. 돈 앞에 완벽한 사람은 없습니다. 그래서 함께하는 사람들이 하나가 되어야만 합니다.

4. 실패? 그보다 중요한건 끈기와 집념이다.

작은 성공들을 통해서 자신감을 기를 수 있습니다. 타이틀의 성공이 아닌 작업하는 과정에서도 그런 성공의 기쁨을 얼마든지 맛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실패도 그러합니다.

스타트업을 하다보면 많은 실패와 좌절에 부딪치게 됩니다. 자연스럽게 그만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 그럴 때 일수록 끄집어 내야 하는 것이 인내력입니다. 그래서 끈기를 가지고 자신들의 목표를 향한 집념을 불태워야 합니다. 결국 열정이 식지 않아야 한다는 것인데, 참 어렵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여전히 성공하고 있는 스타트업은 생기고 있습니다. 그렇다는 것은 실패 속에서도 살아남는 스타트업 중에서 성공할 확률이 생기는 것입니다. 최소한 여기서 좌절하고 포기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어떻게든 버텨야만이 기회가 주어지고, 그 기회를 잡았을 때 성공할 확률이 생기는 것입니다. 절대로 스타트업을 시작했다고 성공할 기회가 주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단지 스타트업이 하나 생기는 것은 성공이 아니라, 실패할 회사가 하나 더 생긴 것일 뿐입니다. 인내력을 우선 많이 기르도록 하십시오.

5. 시간은 금이다. 효율성의 중요성!

돈이 많다면 무엇이 걱정이겠습니까? 스타트업을 하고자 하는 이유 중 꿈을 제외한다면 나머진 현실적인 ''이 되겠습니다. 하지만, 무언가 하려면 돈이 필요하고, 하다보면 돈이 떨어지게 되어 있습니다. 아무리 잘 될 것 같은 확신이 있어도, 돈 때문에 무너지는 스타트업을 많이 보았습니다.

결국 성공하기까지의 과정에서 일어나는 돈문제에 대한 포기. 즉, 큰 열매를 위한 지금의 어려움을 감수할 수 있는 용기가 우선적으로 필요하지만, 좀 더 현명하게 스타트업을 이끌어 가기 위해서는 시간 대비 효율이 정말로 중요합니다. 열정을 가장 쉽게 갉아먹을 수 있는 것이 불도저식의 작업입니다. 

아무리 열정이 있고, 끈기가 있어도 인간의 체력은 분명 한계가 있습니다. 지금 건강하지 않다면 스타트업은 우선 건강을 챙기고 시작하세요.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작업하고,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항상 생각하고 고민하고, 남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몇 가지 항목에 대해서 이야기를 좀 해 봤는데요. 다시 언급드리지만, 개인적 경험을 토대로 한 나름의 정의들이므로, 참고만 해 주세요. ^^

[참고 글]

- 미래 유망산업, 깊은 고찰로 나만의 영역 구축하기

- 성공하기 위해 꼭 필요한 것! - 링컨

- 노후를 위해 꼭 준비해야 할 것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