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 달리오의 경제공부 동영상, 경제를 쉽게

Posted by peterjun
2015. 12. 2. 15:59 재태크 & 경제 이야기/경제공부


레이 달리오(Ray Dalio)는 천문학적 규모의 세계 최대 헤지펀드인 브리지워터 어소시에이츠(Bridgewater Associates)의 설립자입니다. 2012년에는 미국 타임지의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레이 달리오 자신이 30여 년간 활용해온 경제에 대한 템플릿을 애니메이션과 함께 영상으로 만들어 공개했습니다. 


<레이 달리오의 경제공부 동영상, 경제를 쉽게>



동영상에서 레이 달리오는 '경제'라는 거대한 용어에 좀 더 근본적으로 접근하여 쉽게 풀어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영상의 제목이 '경제가 어떻게 기계처럼 움직이는가?'(How The Economic Machine Works?)인 만큼 '거래', '신용', '금리' 등의 키워로 경제를 풀어내고 있으며, 어떤 방식으로 경제가 흐름을 타고 움직이는지에 대해서도 설명을 합니다. 



경제를 가장 근본적인 단위에서부터 이야기하면서, 단기 경기순환 ~ 장기 경기순환에까지 경제의 흐름에 대해서도 알려주고 있습니다. 경제에 대한 기본적인 단어들을 알고 있는 분들이라면 누구든 이 영상을 보면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비록 30분 짜리 짧은 영상이지만, 누군가에게는 큰 도움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공유해 봅니다. 


마지막으로 레이 달리오가 영상을 보는 우리에게 당부하는 세 가지 항목을 정리해 봅니다. 


1. 부채가 소득보다 빠르게 증가하면 안됩니다. 결국 여러분을 파산으로 이끌고 갈 것입니다. 

2. 소득 증가가 생산성보다 빠르게 이루어지면 안됩니다. 왜냐면 당신은 결국 경쟁력을 잃을 것이니까요.

3. 당신은 실천 가능한 모든 방법으로 생산성을 높여야 합니다. 왜냐면 장기적으로 보면 생산성이 가장 중요한 요소니까요.


영상을 다 보면 좀 더 이해할 수 있는 말들이지만, 저의 경우 3번의 생산성에 대한 이야기에 유독 관심이 갑니다. ^^


거대한 하나의 흐름을 알면, 다른 것들에 대한 이해도 빨라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