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수시전략 - 독서의 중요성

Posted by peterjun
2016. 3. 19. 15:24 교육, 직업, 자격증/입시

 

대학입시에서 점점 정시보다는 수시전형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2017학년도에도 마찬가지로 수시의 비중이 지난 해보다 더 올라갈 예정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수시로 대학을 갈 생각이 있는 학생들이라면 나름의 전략을 잘 짜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1때부터 학생부종합전형을 대비해서 다양한 준비를 하는 것이 좋은데, 오늘은 독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대입 수시전략 - 독서의 중요성>

 

대입 수시전략 - 독서의 중요성

 

독서활동은 수시전략에 있어 매우 중요한 포지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얼마나 많은 독서활동을 했고, 얼마나 제대로 된 독서활동을 했는지가 중요하지요. 그렇다면 어떻게 독서에 접근하는 것이 좋을지 알아보겠습니다.

 

1. 진로에 걸맞는 독서의 흐름

자신이 진로를 이미 결정했다면 그와 관련된 독서를 다독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정된 진로에 대하여 독서를 통해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분야에 대한 지식을 가지게 됨으로써 어필하기가 굉장히 좋습니다.

 

자신의 진로가 결정되지 않았다면, 관심이 가는 분야에 대해 찾아서 여러 권을 두루두루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해서 진로를 확정했을 때 그러한 책들이 얼마나 도움이 되었는지 스스로 살펴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2. 심도 있는 독서와 토론

단순히 책을 읽는 것만으로 끝이 아닙니다. 수시전형을 위해서 가식적으로 책을 읽어봐야 결국엔 나의 무지가 드러날 수밖에 없을테니 이왕 보는 책 제대로 보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읽은 책을 내것으로 만들려면 친구들과 함께 토론하거나 독서 모임을 통해서 토론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건전한 토론학습은 수시전형을 준비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지만, 살아가는 데에 있어도 큰 도움이 될 것임을 확신합니다.

 

3. 다양한 분야에 대한 접근

진로가 제일 중요한 문제지만, 누구에게나 취미라는 것이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에 대한 접근에서의 독서는 이 사람의 관심사를 알 수 있는 중요한 대목입니다. 그게 단순 취미가 될 수도 있고, 사회에 대한 관심, 정치에 대한 관심 등 다양한 항목으로 보여질 수 있는데, 그러한 것이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시야가 넓으면 보이는 것이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당장 독서활동에 대한 준비를 못한 고학년이라면 진로에 좀 더 집중할 필요가 있지만, 이제 고입을 준비하는 학생이나 고1학생이라면 위의 세 가지 항목을 두루두루 준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수시에도 도움되지만, 인생에 굉장히 긍정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독서에 대해서 이야기를 조금 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