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잘하는 법 - 학습동기

Posted by peterjun
2016. 4. 22. 12:24 교육, 직업, 자격증/입시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가 필요합니다. 그중에서도 '꾸준함(끈기)'이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단기간동안 해서 마치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인 관점에서 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충분한 집중력을 가지고, 끈기 있게 공부한다면 반드시 가시적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한 발 더 나아간다면 좀 더 효율적인 학습방법에 대한 이야기가 되겠지요. 오늘은 공부 잘하는 법에 가장 근본적으로 필요한 '학습동기'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공부 잘하는 법 - 학습동기>


공부 잘하는 법 - 학습동기

비단 공부 뿐만 아니라, 무슨 일을 하든 명확한 목표가 있어야 하고, 그 목표를 온전히 이루기 위해서는 나 스스로를 통제하고 관리할 수 있는 명확한 동기가 필요합니다. 공부에 있어서 학습동기는 목표지점까지 도달하는 모든 과정에서 나를 지탱하고 잡아줄 수 있는 요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학습동기에 대해서 충분히 생각하고, 확고한 마음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세 가지 정도의 유형으로 접근을 해 봤는데요. 자신에게 맞는 학습동기 부여는 어떤 것이 좋을 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1. 명확한 목표를 향한 학습동기

목표가 명확하면 몸이 저절로 따라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학생들이라면 당연히 명확한 목표를 세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그에 필요한 목표를 세워야 하고, 자신이 가고 싶은 대학이 있다면 역시 그 자체가 학습동기가 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내가 되고 싶지 않은 그 무엇때문에 목표가 잡힐 수도 있고, 아직 꿈이 없다면 꿈이 생겼을 때를 대비해서 목표를 만들어 둘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자신 스스로의 비전을 명확히 한다면 크게 써붙여놓고 힘들때마다 리마인드 하면서 목표를 향해 달려나가면 되겠습니다. 명확한 목표라면 중간에 흔들릴 필요도 없고, 자꾸 바꿀 필요도 없겠지요.


다만, 자신에게 맞지 않는 터무니없는 목표를 세우는 것은 옳지 못합니다. 그건 목표라기 보다는 허상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충분히 노력하고, 끈기있게 달려나갔을 때 잡을 수 있는 목표인 것이 제일 좋겠습니다. 


2. 경쟁심을 이용한 학습동기

친구가 될 수도 있고, 가족이 될 수도 있고, 그 누구가 되어도 상관없습니다. 자신이 경쟁을 통해 무언가를 성취하는 욕구가 강한 사람이라면 스스로 경쟁자를 정해보세요. 꼭 경쟁이 아니더라도 롤모델을 잡아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그 역시 크게 써붙여 놓고 늘 리마인드 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경쟁자 또는 롤모델을 정해놓고, 명확한 목표설정을 해 둡니다. 그리고, 롤모델을 엿보는 것이지요. 많은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역시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면, 자신에게 맞지 않은 상대를 지정하는 것이 되겠습니다. 


3. 위기의식을 활용한 학습동기

오래전에는 집이 가난하여 죽어라 공부해서 서울대에 가는 사례가 많았습니다. 요즘은 잘 모르겠지만, 자신의 상황에 대한 위기의식을 활용하여 스스로를 채찍질 할 수 있는 학습동기가 큰 힘이 되는 사람도 있기 마련입니다. 힘든 가정 형편이 될 수도 있고, 자신의 약점을 극복하기 위한 것도 동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게 무엇이든 나에게 절박함을 가져다 줄 수 있는 것이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이건 크게 써붙여 놓기 민망하지만, 역시나 리마인드할 수 있는 장치들을 스스로 마련해 두면 더 좋겠습니다. 


너무 집착하게 되면 스트레스가 될 수 있으니 그에 대한 관리도 필요할 것 같네요. 


학습동기가 명확하면 그에 따른 집중력과 노력, 결국에는 효과까지도 자연스럽게 따라올 수 있다고 믿는 편입니다. 지금 성적이 좋지 않다고 너무 좌절하지 마세요. 어차피 요즘 시대는 평생 공부해야 하는 시대이니, 좀 더 멀리 볼 수 있는 좋은 눈과 마음을 가졌으면 합니다. 공부 때문에 힘들어하는 모든 학생분들이 힘을 냈으면 좋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