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최초 수능 연기, 수험생 행동지침

Posted by 따뜻한 사람 peterjun
2017.11.15 21:04 교육, 직업, 자격증/입시

수능 시험이 생기고 난 후 사상 최초로 '수능연기'라는 상황을 맞이했습니다. 포항지진으로 인한 시험 불가 상황 때문이지요. 수험생들 대부분의 반응을 보니 이해는 하지만, 이 상황을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몰라 우왕좌왕하는 것 같습니다. 이 일주일의 기간이 많은 학생들의 운명을 갈라놓을지도 모르겠네요.

<사상 최초 수능 연기, 수험생 행동지침>

저희 집 수험생도 지금 무척이나 혼란스러운 상황입니다. 여러 가지 관리적인 차원에서 최적화 스케쥴을 짜놓고 이행하고 있었는데, 갑작스런 수능 연기 소식에 당황하고 있지요. 그래도 처음보는 수능이 아니라 나름 침착하게 '이걸 기회로 삼아야겠다.'고 합니다. 

관리 차원에서 저녁을 굶었는데, 지금 부랴부랴 좋아하는 치킨을 시켜줬네요.

새로 생긴 일주일이라는 시간. 포항 쪽 학생들이라면 빠르게 마음의 안정을 취하고, 컨디션 조절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생애 최초로 큰 도전에 직면하고 있는 만큼, 외적인 문제들에 대해서 잠시 생각을 내려놓고 시험준비에 집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일주일의 시간은 어떤 이에게는 점수를 더 올릴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최상위권 수험생들에게는 큰 변수가 될 수도 있는 만큼 일주일이라는 시간을 흔들림 없이 컨디션 조절과 마무리 학습하는 데 최선을 다해야겠습니다. 

저희집 수험생은 추가 일주일 동안 모의고사 문제풀이를 조금 더 할 예정이고, 컨디션 조절에 좀 더 힘을 싫을 예정입니다. 너무 시험에 가까워진 이후 조절을 시작해서 아쉬운 면이 있었는데, 일주일을 최대한 알차게 쓸 예정이네요.

수험생이 있는 집이라면, 이 혼란스러운 상황에 학생의 마음이 흔들리지 않도록 잘 잡아주시기 바랍니다. 수험생이라면 스스로 흔들리지 않게 마인트컨트롤 잘하고요. 추가 일주일이 마이너스가 되지 않게 잘 보내야 합니다. 


아울러 지진으로 더 큰 피해가 없었으면 좋겠네요.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정말 천재지변으로 수험생들 더 고생하겠어요ㅜㅜ 부디 지진으로 더이상 피해 없고 수험생들도 화이팅입니다~~
    • 올해 수험생들은 아마 두고두고 회자될 것 같네요.
      집에 수험생이 있는지라, 이래저래 걱정아 많습니다. ㅠㅠ
    • 어디서 보니 초딩때 신종플루, 중딩때 메르스, 고딩때 세월호 일로 수학여행을 단 한번도 못가본 학년이라더라구요;; 그러더니 수능때는 지진이로군요;;;
  2. 지진도 그렇고 수험생들 모두 걱정이네요.
    연기된 만큼 철저히 한번 더 준비해서 그날은 꼭 성공적으로 치루길 바래요.!
  3. 안그래도 아침에 일어나서 보니 갑자기 수능이 연기되었다는 기사를 보고 깜짝 놀라 peterjun님이 생각이 나더라구요.
    아휴, 저라면 정말 생각도 하기 싫을만큼 아찔한 일일 것 같은데
    그래도 집안의 수험생 자녀분이 상황을 침착하게 잘 대처하고 있는 것 같아 다행이네요.
    연기를 해야한다 말아야한다 의견이 분분했다는 것 같은데 누가 뭐래도 안전이 제일 중요하죠.
    지진에 따른 다른 피해가 없기를 바래봅니다.
    • 일주일 연기했지만, 포항쪽은 여전히 여진 때문에 많은 분들이 힘들어하시는 것 같아요.
      안전이 제일이지요....
      울집 수험생은 평정심을 찾아 공부에 매진하고 있답니다.
  4. 쩝...모두가 황당합니다.ㅠ.ㅠ
    지진...무섭네요.
  5. 아무튼 수능연기는 잘 한것 같습니다.
    문재인 정부에서 가장 잘한 정책입니다.

    포항지진 때문에 걱정이네요.
    목요일을 편안하게 보내세요.
  6. 아이들도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닐것같네요.
    이번지진으로 인명피해는 없었으면 합니다.
    • 하나의 큰 피해는 없지만, 많은 분들이 힘들어하시는 것 같아요.
      여진의 공포가 빨리 지나가길 바라봅니다.
  7. 어제 오후 무렵까지만 해도 별 얘기 없다가 전날 갑자기 수능이 연기된다는 이야기를 들으니 수능과 아무런 연관이 없는 저도 좀 당황스러웠어요.
    포항 쪽 상황을 뉴스로 접하다보면 수능을 연기하는게 안전상 맞다 싶긴 하지만, 당사자들은 얼마나 싱숭생숭할까 싶었어요.
    수능 전날이라도 이런저런 준비 다 해놨을 텐데요.
    댁에 수험생이 계시다니 마음 잘 잡고, 1주일간 준비해서 좋은 결과를 얻었으면 좋겠어요.
    • 참 다양한 행동패턴들이 있을 수밖에 없는 큰 시험이니.... 연기 소식 이후에 수험생들의 행보도 다양하더라구요.
      울집 수험생은 큰 동요없이 공부에 임하고 있네요. ^^
  8. 그러게요. 그래도 연기해야하겠더라고요. 포항분들 많이 힘들어하시는 걸 보니 말이죠.
    저도 이번 지진은 온몸으로 느꼈느데, 정말 무섭더라고요. 한동안 멍했어요.
    여기저기 지진으로 나온 사진들 보니 아파트에 살고 싶지 않더라고요. ㅜ
    • 안전이 제일이지요.
      일주일 연기해도 포항쪽 학생들에겐 마음의 안정이 제대로 될지 모르겠어요. ㅠㅠ
  9. 수능은 연기되었지만 포항의 무너진 건물들은 어찌해야 좋을지... 정말 걱정되는...
    앞으로는 지진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만...
    • 인간의 힘으로는 어찌할 수가 없겠지요.
      하루빨리 여진의 여파가 끝나고, 마음의 안정을 취하셨으면 좋겠네요. ㅠ
  10. 이번 수험생들은 힘들겠어요.
    컨디션을 다 조절해 놓았는데.....
    다시 조절해야하겠네요.
    수능 연기가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면 하네요. 꾹 누르고 갑니다.
    편안한 저녁시간 보내세요.
    • 그곳도 많이 느껴지셨을 것 같아요.
      일반 수험생들이야...마음 다잡고 1주일 공부 더하면 되지만...
      포항쪽 학생들이 많이 힘들 것 같네요...
  11. 한국 기사를 스포츠 제외하고 하루 2시간씩 매일 챙겨보는데 포항 피해 상황 정말 장난아니더라구요ㅠㅠ 그와중에 세월호처럼 특별법 만들어달라고 누워라, 경제 피해 생각도 안하고 연기냐.. 쇼하지 말라 악플들이ㅠㅠ 물론 국지적인 자연재해이지만 무엇보다도 지역 학생과 주민들의 안전이 먼저인데 말이지요. 물론 타지역 수험생들은 뜻하지 않은 상황에 조여왔던 긴장도 갑자기 풀리고 맥이 빠지면서 짜증도 날 수 있는 상황이겠지만요. 피터준님 가족도 넷째 동생이 있어 더 당황했을듯요. 그래도 동생이 의연하게 받아들여 다행이네요. 여진과 본진이 더이상 없었으면 좋겠고, 수험생들은 일주일의 기회를 잘 활용했음 좋겠네요.
    • 시험만 생각하면 연기를 안하는 게 맞았을 수도 있겠어요.
      포항쪽 학생들도 어떻게든 시험을 보는 게 더 나았을지도 모르지요.... 지금도 불안에 떨고 있으니... 이곳 학생들은 더 힘들 수도 있거든요.
      하지만, 안전이 먼저지요.... 수능 연기는 불가피한 선택이었다 생각이 드네요.
  12. 포항 심각한 지진피해
    수능생들도 마음이 안정이 되어야 수능도 잘볼텐데 걱정이 됩니다

    지진 피해 더없길바랍니다
    • 더이상 피해가 없었으면 좋겠고... 하루 빨리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복구가 진행되었으면 좋겠네요. ㅠㅠ
  13. 지진 재난문자났을때 딱생각나더라구요. 이웃님중 수능수험생 자녀가 있다했는데 시험보다 지진나면 어떻게되는지
    수능연기는 잘 결정하거 같아요.시험보다 지진으로 수능중단이 됐으면 더 혼란스러웠을거 같아요
    • 네 맞아요.... 이번 선택은 불가피한 선택이었지요.
      수험생들이 의젓하게 일주일을 잘 견뎌내고 시험을 안전하게 볼 수 있기를 희망하네요. ^^
  14. 여적 수능이 연기가 되었던 적은 없었던 걸로 기억하는데요, 이번 안전 정책은 잘 한것 같습니다^^
    지진피해가 더는 없길 바랍니다.
  15. 댁에 수험생이 있으시다고 하셨죠?
    컨디션 잘 유지해서 노력한만큼의 결과가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안정적인 마음이 참 중요하더군요
    제 아이는 신종플루 있던 무렵이라 아주 곤역을 치뤘던 경험이 생각납니다
    • 마음을 다잡고 모의고사 풀이하면서 컨디션 조절하고 있는데..
      조금 답답해 하는 것 같아서 괜히 안쓰럽네요. ㅠㅠ
      그래도 잘 하고 있어서 다행이에요.
      포항쪽 학생들도 마음의 안정을 취하고 준비 잘 했으면 좋겠습니다.
  16. 지진때문에 여러사람 피해가 큰거 같습니다 ㅠ
  17. 진짜 수능이 연기된 그런 역사가 없는데 이번 지진이 대단했었나 봐요.
    무엇보다 안전이 최우선. 이번 연기 결정은 정말 잘한 거라 생각되고,
    1주일 황금유예기간이 생겼으니 수험생들 모두 알뜰하게 수능준비 다들 잘 했으면 합니다.
    지진도 그만 일어났으면 하구요.
  18. 세상에 수능 연기라니 ㅠㅠㅠ 수능이라는 제도 생기고 처음이라는데, 정말 별일이 다 일어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