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초년생 재테크 기본 마인드

Posted by peterjun
2017. 4. 4. 13:35 재태크 & 경제 이야기/재테크 마인드

돈을 많이 벌 수 없다면 재테크를 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는 세상입니다. 저금리 시대에 단순하게 저축만 하는 것은 너무 시대에 뒤떨어지는 방식이지요. 어렵게 취업하여 사회초년생이 된 분들이라면 자신의 재테크에도 관심이 조금씩 생길 텐데요. 이런저런 방법론보다는 기본 마인드를 먼저 세팅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1. 돈의 흐름 체크

자신을 중심으로 돈이 들어오는 것(월급)과 돈이 나가는 것(소비 등)의 흐름을 최대한 완벽하게 파악할 줄 알아야 합니다. 이 습관을 미리 들이지 않으면 나중에도 뜬구름 잡는 것들에 자신의 돈을 맡길 확률이 높아집니다. 특히 학자금 대출을 갚아야 하는 분이라면 더더욱 수입과 지출에 대해서 명확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하지요. 어영부영 지내면서 학자금 대출 갚느라 2~3년 동안 한 푼 모으지 못하는 사회초년생이 많다고 합니다. 

특히 내가 일해서 스스로 돈을 번다는 것 때문에 그동안 하고 싶었던 것들, 사고 싶었던 것들에 많은 관심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비습관 또한 제대로 들이지 않으면 훗날 고치기 힘드니, 사회초년생 때부터 자신의 소비패턴을 잘 파악하고, 잘 관리할 수 있어야겠습니다. 

2. 무엇이 중요한지 '가치관 확립'

사회초년생이라는 것은 아직 '젊은 나이'라는 것입니다. 사회생활을 할 정도로 어른이 되기는 했지만, 아직은 '철 들지 않은' 어린 나이일 확률이 높습니다. 자신의 인생에 있어 중요한 것은 무엇인지, 자신의 삶을 어떻게 펼쳐나갈지 스스로에 대한 확답을 어느 정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스스로에 대한 가치관의 확립이야말로 재테크에 큰 도움이 되며, 그것이야말로 인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덕목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한 가치관 확립만 잘 잡힌다면 다양한 '당장의 쾌락이 주는 가짜 행복감'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그와 더불어 자신의 능력치 향상을 위한 다양한 계획들을 세우게 되겠지요. 

3. 인생의 로드맵 세워보기

나의 삶에 대한 일종의 로드맵을 한 번쯤 세워보는 것은 정말 좋습니다. 이왕이면 사회초년생에 그 계획을 세우고, 10년 단위로 잘라 목표하는 것들을 잡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그 주기로 돌아보고, 다시 계획에 수정을 가하고... 그 과정에서 많은 것을 이룰 수 있고, 배울 수 있습니다. 계획을 토대로 재테크의 방향성도 잡을 수 있게 되니, 그야말로 재테크하기 전에 해야 할 필수 사항이 아닌가 싶습니다. 

4. 재테크 기본 행하기

많은 것을 하려고 도전하기보다는 긴 시간 동안 습관화할 수 있는 것들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사회초년생이기 때문에 해야 하는 것들도 있겠지요. 신용카드보다는 체크카드, 주거래은행 만들기, 주택청약통장과 같은 것들은 기본 중에 기본입니다. 

보험은 실손보험이나 암보험 정도 선에서 소득 5% 안쪽으로 자신에게 맞는 상품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소비습관을 잘 들여야 하는데, 선저축 후소비 습관을 들일 수만 있다면 아주 멋진 첫 성공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나에게 맞는 재테크 분야가 어떤 분야인지 아직은 잘 모를 수 있기에 적은 돈으로 이것저것 체험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작은 금액으로 펀드나 주식을 활용해 볼 수 있고,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해 조금씩 살펴보는 것도 좋겠지요. 이렇게 시작하여 조금씩 모은 돈이 결국 종잣돈이 되는 것입니다. 만일을 대비해서 비상자금도 조금씩 모아두면 좋겠고요. ^^

무엇보다 사회초년생에게 필요한 건 '배움의 자세' 그리고 '자신의 인생에 대한 가치관 확립'이 아닌가 싶습니다. 우리 인생을 지탱해줄 수 있는 커다란 기둥을 제대로 세우지 않으면 아무리 화려한 것들이 덧입혀져도 쓰러지기 마련입니다. 요즘 세상은 너무 화려함만을 많이 보여주는 것 같은데, 막상 실체를 까보면 그렇지도 않지요. 눈에 보이는 것들에 너무 현혹되지 마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