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결혼 후 한국에 오면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먼저 가세요

Posted by 따뜻한 사람 peterjun
2017.11.21 23:30 일상이야기/다문화 가족 이야기

점점 국제결혼 하는 분들이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그만큼 잘 사는 다문화가정도 많지만, 반대로 그렇지 않은 집도 많지요. 제가 들은 사례로는 3일 만에 집을 나간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특히 연애결혼이 아닌 경우라면 배우자가 한국에 왔을 때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온 가족이 먼저 돕지 않으면 서로 어려워집니다. 

<국제결혼 후 한국에 오면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먼저>

국제결혼 커플

제 동생이 결혼한 지 2년이 넘었네요. 가지 많은 나무에 바람 잘 날 없다고, 겉으로 무척이나 화목해 보이지만, 이런저런 사건사고가 참 많은 가정이기도 합니다. 그래도 캄보디아에서 온 제수씨가 너무 잘 적응해서 참 다행이라고 생각하네요. 문화 차이로 인한 다양한 갈등도 이제는 많이 극복되었네요. ^^

국제결혼을 통해 한국에 왔다면 가장 먼저 가야 할 곳은 바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입니다. 이건 한국에 있는 가족들이 챙겨줘야 할 사항입니다. 이곳에 가서 한국 문화를 배우고, 다른 결혼이민자들과 소통을 통해 좀 더 빠르게 적응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제수씨가 처음 왔을 때 센터에 다녔었는데, 나라가 달랐지만 서로 입장이 비슷하기 때문에 적응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친구도 만들 수 있었고요.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는 다음과 같은 일을 합니다. 

1) 가족 통합교육 서비스

가족관계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문화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교육을 받게 됩니다. 


2) 통번역 서비스

총 10가지 언어의 통번역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한국어, 영어, 중국어, 베트남어, 타갈로그(필리핀)어, 크메르(캄보디아)어, 몽골어, 러시아어, 일본어, 태국어. 언어별 각종 메뉴얼이 준비되어 있어 이 또한 도움이 크게 됩니다. 한국에서의 경제활동에 대한 크메르어로 된 pdf파일을 프린트해서 제수씨한테 줬더니 금세 배워서 잘 활용하더군요.


3) 이중언어 환경조성 사업

다문화가족이 한국어 + 이주부모 나라 언어 사용을 일상화하고, 이중문화 환경 속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니다. 


4) 자녀 언어 발달지원 서비스

다문화가족 자녀들을 대상으로 하며, 언어발달 교육 및 언어촉진 관련 상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5) 취업 지원 서비스

결혼이민자의 경제적 자립, 사회적 자립을 지원하기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실제로 취업을 연계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6) 한국어 교육 서비스

지자체로부터 위탁을 받아 결혼이민자들의 한국사회 적응을 돕기 위한 체계적인 한국어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국적취득을 위한 과정도 운영하고요. 처음 가면 이 부분부터 먼저 교육을 받게 됩니다. 


7) 다문화 인식 개선 사업

다문화가족 아기

전국에 총 217개의 다문화가족 지원센터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서울에서 꾸준히 센터를 다녔었고, 1년 후 천안 쪽에 분가를 해서 간 이후에도 그쪽 지역의 센터를 먼저 찾아갔습니다. 완전히 정착하기까지는 제일 친한 친구 집이라 생각하고, 수시로 찾는 것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


아이도 낳고, 맞벌이하면서 나름 잘살고 있어 다행이네요. 어린 조카의 돌잔치가 코앞으로 다가왔는데, 뭘 선물해줘야 하나 요새 고민 중입니다. ^^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이전 댓글 더보기
  2. 동생분 내외가 다문화 가정이셨군요.
    그런데 이렇게 좋은 제도가 존재하고, 존재한다는 걸 알고 먼저 소개해 주시는 가족분들이 참 멋집니다.
    잘 적응하고 계신다니 참 다행이구요.
    애기가 정말 이쁘네요:D
    • 감사합니다. ^^
      동생이 꽤 많은데... 다들 저와 나이 차이가 많이 나다 보니...
      제가 나서서 많이 챙겨주게 되네요.
  3. 많은 도움을 주는 곳이군요.
    잘 보고가요
  4. 다문화 가정에게 매유 유용한 정보입니다.
    캄보다아 새댁이 그리 착하다니
    호박이 넝쿨채 들어 왔군요.

    날씨가 매우 흐리군요.
    수요일을 잘 보내세요.
    • 문화적 차이 때문에 이런저런 어려움도 많았는데... 꽤 현명하고 착한 성격이라...
      지금은 다같이 잘 지낸답니다. ^^
  5. 아무래도 많은 분들의 도움이 필요 할거 같네요 어느정도 한국에 적응 할때까지는요.
  6. 한국에 있는 가족되는 사람들이 많이 도와줘야 되겠습니다
    조카분이 정말 귀엽네요...ㅎ
    다문화가족지원센터가 많아져서 다행입니다^^
    • 가족들이 도와주지 않으면 어려운 것 같아요.
      이제 동생네는 어느 정도 적응이 되어 서로 필요한 게 있으면 잘 찾곤 하네요. ^^
  7. 이제 다문화사회라 서로 도와가며 살면 좋을거같습니다.
  8.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할 것 같습니다. ^^
  9. 와~ 좋은 시설들이 많네요. 저희동네에도 크게 있는데, 앞으로는 다문화지원 중요하다고 봅니다.
    • 많은 지원이 있는데, 활용도는 다소 떨어지는 것 같아요....
      가족들이 잘 챙겨줘야 하네요.. 아직까지는요. ^^
  10. 잘 보고 갑니다~~ 즐거운 수요일 되세요^^
  11. 이제는 정말 신경써야할 부분 같아요^^
  12. 다문화 가족에 대한 국가적인 지원과 혜택이 많으니, 필요한 부분은 잘 이용해서 도움받는게 좋을 듯 해요.
    무엇보다 한국어 교육이나 자녀들의 교육 보조 같은 건 필수적일 듯 하네요ㅎㅎ
    • 제 제수씨 같은 경우 한국어는 이제 상당히 잘해요... 오히려 제가 놀랄 정도죠.
      이제는 아이가 커가는 환경에 신경이 많이 쓰이네요. ㅎㅎ
  13. 다문화 가정에게 매유 유용한 정보 인 것 같습니다.
    국제결혼 후 한국에 오면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찾아가는 것이 도움이 되겠군요?
    주변에 국제결혼을 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이글을 공유해드려야 겠습니다.

    조카분 정말 귀엽네요^^
    • 감사합니다. ^^
      당사자들은 잘 모르는 경우도 많은 것 같아요. 그래서, 가족들 지인들이 챙겨줘야 하는 것 같네요.
  14. 다문화 가정에 아주 유익한 자료입니다...
  15. 여러가지 서비스가 많군요. 전국에 다문화가정 지원센터 수도 적진 않은 것 같구요.
    워낙 출생율도 줄고 살기 팍팍해져서 국제결혼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는 것 같아요.
    문화차이가 없이 그냥 자라온 환경, 성별 정도에 따라서도 갈등이 생기는데 문화와 나라가 다르면 정말 서로 양보하고 맞추고 이해하려는 모습이 중요한 것 같아요. 물론 말이야 쉽지 막상 안되는게 사람 마음이니까...
    • 쉽지 않지요.
      이런 부분에 대해서 배척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더라구요.
      하지만, 피해갈 수 없는 문제인 것 같아요...
  16. 앗 마지막에 눈이 또랑또랑 커다란 아기! 넘넘 귀엽네요! 다문화 가정에 유익한 정보일 것 같아요~~^^
    • 문화가 다르기에 처음엔 정말 힘든 것 같아요.
      특히 한국사람보다는 한국으로 온 사람이 더 힘들겠지요. 그래서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기관인 것 같아요. ^^
  17. 오...생각보다 다문화가족 지원센터가 전국적으로 많네요! 여기에도 잘 되어 있는데 저희는 잘 활용하지 않았네요^^'' 조카가 제법 컸겠네요^^ 타지에서 잘 적응해주니 고맙네요. 행복한 하루 되세요^^
    • 이제 곧 돌이에요.
      아이들 크는 거 보면 정말 세월이 빠르다는 걸 알 수 있지요...
      우리가 자라온 것만 돌이켜봐도 뭐... ㅎㅎ
  18. 다문화가정이 정말 많아졌어요~~~
    다문화가정 2세들 많이 만나는데 예전같지않아 참 좋아요~~^^
  19. 좋은 곳들과 서비스들이 참 많아졌네요
  20. 언어학 블로그를 하고있는 입장에서 다문화 가족의 2중언어 생활은 대단히 큰 관심거리입니다. 제가 자라온 환경도 3중언어 환경이었죠. 다문화 가정 출신이니만큼 제가 다문화를 내면에 받아들일 수 있었던 좋은 계기가 된것 같아요. 한국의 모든 다문화가정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 감사합니다. ^^
      아직 한국에서의 다문화가정은 어려움이 많은 편이네요. 그래서... 많은 응원이 필요하네요. ^^
  21. 제수씨가 잘 적응해서 다행이에요. 시골에 오니 다문화가정을 많이 보는데 힘들어하는 분들이 많네요. 가족 모두가 배려할 필요가 있네요. 꾹 누르고 갑니다. 편안한 저녁시간 되세요.
    • 다행인 점이 한두가지가 아니지요. ^^
      가족들 모두의 관심과 배려가 필요한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