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의 적 모기, 멸종된다면...

Posted by peterjun
2017. 6. 1. 16:38 일상이야기/일상 다반사

인류 최대의 적 모기!!! 이 녀석들이 완전히 사라질 수만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라는 생각을 매년 여름만 되면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모기의 존재 이유라곤 눈꼽만큼도 없을 것 같은... 그래서 찾아봤습니다. 모기가 완전히 사라지게 되면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을지...

1. 초콜릿을 더이상 먹기 어려워진다?

모기는 번식을 위해 암컷은 피를 빨지만, 그 외에도 많은 식물들의 수정을 도와주기도 합니다. 마치 자기들이 벌이라도 된 양... 말이죠. 특히 열대작물의 수분을 옮기는 역할을 크게 하고 있는데, 그중에 카카오가 포함됩니다. 즉, 모기가 멸종된다면 초콜릿의 원료인 카카오 재배가 어려워질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2. 누군가 함께 멸종된다?

먹이사슬이라고도 하지요. 자연의 이치라고도 하고요. 모기의 유충인 장구벌레를 잡아먹는 새 종류, 박쥐, 물고기, 개구리 등의 먹이가 줄어들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성충이 된 모기를 먹이로 하는 잠자리에도 영향을 줄 수 있게 됩니다. 즉, 먹이사슬의 하단에 있는 모기의 사라짐으로 인해 그 윗단계 생물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3. 그럼에도 불구하고...

1억년 이상 지구상에 존재해 온 모기가 멸종될 확률은 사실상 거의 없을 것 같습니다. 지구가 망해도 모기와 바퀴벌레는 살아 있을 것 같거든요.(요새 이 녀석들과 전쟁 중입니다.!!) '생존'이라 함은 자연스럽게 '진화'와도 연계되는 것 같습니다. 즉, 무언가 없으면 또 무언가를 찾는 것이 생존 원칙이라는 것이지요. 전 과학자가 아니기에 일반인적인 관점으로 봤을 때 모기가 없어도 각자가 생존을 위해 다른 먹이를 찾게 될 것이라고 생각을 해보게 되네요.

그런 의미에서 모기의 개체수를 줄이기 위한 인류의 노력이 필요하지 않을까...라고 괜히 생각해 보네요. ㅋ (사실 수차례 시도가 이미 있었고, 여전히 할 수 있지만 생태계 파괴 등의 이유로 과감한 시도는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올 여름 모기로부터 과연 안전하게 보낼 수 있을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