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 황토고구마, 고구마 숙성, 보관 방법

Posted by peterjun
2018. 1. 27. 23:00 일상이야기/맛집과 먹거리이야기

우리 집에는 1년 내내 고구마가 있습니다. 고구마를 밥보다 더 사랑하시는 아버지 때문이죠. 그래서, 그게 언제든 고구마를 손에 들고 온 자식이 그날은 최고의 효자, 효녀로 칭찬을 받게 됩니다. 특히 겨울철 군고구마는 칭찬을 여러 번 받게 해주기도 합니다. ^^ 이번에 해남 황토고구마 해나미고구마를 사보았네요.

<해남 황토고구마, 고구마 숙성, 보관 방법>

해남황토 해나미고구마

이메일 정리 도중 신세계 포인트가 2,500포인트나 사라진다는 메일이 와 있어 사용하기 위해 SSG 쇼핑몰로 들어갔네요. 신세계포인트가 무려 8만 포인트나 있습니다. 아마 고구마 구매하는 데 다 사용될 포인트입니다. ^^

그렇게 사게된 해남황토고구마. SSG쇼핑몰 중 이마트몰에서 구매했습니다. 해남꿀고구마도 있고, 밤고구마도 있는데, 이번엔 황토고구마로 사 보았네요. 

해남 황토고구마

3kg짜리로 샀는데, 이 정도 양이면 일주일도 못 먹습니다. 아버지 혼자 드시는데도 워낙 수시로 드시니 금세 떨어지곤 하지요. 가끔 아버진 이런 이야길 하십니다. "신은 왜 고구마와 홍시를 만들어 나로 하여금 이렇게 많이 먹게 만드셨나~~" 라고 말이죠.

해남고구마

겉으로 보기에 상태가 살짝 안 좋은 게 두어 개 있었지만, 겉 부분에 살짝 상처 난 정도라 별 문제는 없었네요. 박스에 고구마 숙성 방법, 고구마 보관 방법이 써 있어 공유해 봅니다. (해남 황토고구마, 해나미고구마)


** 고구마 숙성 방법 

- 숙성시키지 않은 갓 수확한 햇고구마는 퍽퍽하고 맛이 없습니다.

- 숙성을 잘 시켜야 좋은 고구마가 됩니다. 

- 25도 이상의 따뜻한 곳에서 일주일 이상 두면 숙성됩니다. 

- 단, 상처나거나 멍든 고구마는 골라내야 합니다. 

- 바로 먹으려면 오븐에서 60도로 1시간 동안 두면 빠르게 숙성이 됩니다. 

- 오븐 없다면 뜨거운 물에 2~3시간 담가 두면 됩니다. 

** 고구마 보관 방법

- 고구마 호흡을 위해 밀폐된 곳에 보관하면 안 됩니다. 

- 14도 이상 온도에 보관해야 합니다. 

- 고구마는 냉장고나 베란다에 두면 안 됩니다. (추우면 썩는다네요.)

- 냉동보관은 해도 됩니다. 

- 상처 난 고구마 먼저 먹어야 한다네요.

찐 해남고구마

집에서 군고구마를 해먹을 때도 있지만, 주로 삼발이 사용해서 쪄먹네요. 이렇게 찐 고구마는 거실 PC 모니터 옆에 늘 자리 잡고 있지요. 고구마 철이 아닐 땐 조금 비싸게 사기도 하고, 질이 안 좋은 고구마를 사기도 하지만, 어쨌든 1년 내내 집에 고구마가 있습니다. 

해남 호박고구마

<요건 해남 호박고구마>

해남 황토고구마 맛이 굉장히 좋다고 하시네요. 원래 이맘때는 강화도에서도 많이 사다 먹었는데, 해남고구마를 몇 년 전에 맛보니 정말 괜찮더라고요. 그래서 종종 이용합니다. 글쓰기 바로 직전에는 해남 꿀고구마를 추가로 주문해보았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