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구글의 만우절 이벤트 역사

Posted by peterjun
2017. 3. 31. 15:47 하고싶은 이야기들/흥미로운 것들

구글의 만우절 이벤트는 유명합니다. 매년 아주 재미있는 이벤트로 유저들을 놀리곤 하지요. ^^ 가끔은 논란이 되기도 했었는데, 만우절을 코앞에 두고 그동안 구글에서 어떤 이벤트들을 했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2008년 ~ 2016년까지 정리해봅니다.

1. 2008년

2000년부터 시작된 구글의 만우절. 2008년에는 사투리 번역기를 선보였는데, 스스로도 신기한 것을 개발했다고 언급했었지요. 당시 낚인 사람들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 '구글 만우절 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라는 문구를 당시에 봤다면 여전히 기억에 남아 있을 것입니다. 

2. 2009년

이때는 만우절 당일 날 끝말잇기 게임을 서비스했습니다. 이때 '허걱, 구글이 졌네요..ㅠㅠ' 라는 멘트를 보신 분들은 진정 만우절을 즐긴 분들로 인정!!

3. 2010년

음성 인식의 엄청난 혁신을 발표했었습니다. 동물 소리를 인식하여 무엇을 말하는지 알려준다고 했었죠. 아...이건 언제가 되어도 현실이 되기는 힘들 것 같은데 말이죠. ^^ 

4. 2011년

몸의 움직임을 활용하여 메일을 작성할 수 있는 Gmail Motion 서비스를 만우절 기념으로 발표했는데, 향후 키넥트 카메라를 사용하서 일부 모션을 활용할 수 있게 만들어 낸 사람이 생겨 더 이슈가 되었습니다. 

5. 2012년

구글맵에서 '모험'이라는 탭을 클릭하게 되면 지도가 바뀌게 되는데, 일본의 RPG형식을 차용했었습니다. 실제로 스퀘어에닉스와 합작으로 준비하여 드래곤퀘스트 게임과 연동되기도 했습니다. 8비트 형식의 구글맵은 인기가 꽤 많았습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 UFO까지 등장해서 웃음을 자아냈었죠.

구글 날씨 통제라는 것도 있었는데, 날씨가 맘에 들지 않으면 바꿀 수 있다고 하더군요. ㅋ

6. 2013년

2012년도의 확장판 같은 느낌인데, 2013년에는 보물찾기라는 컨셉으로 구글맵을 활용했습니다. 다 같이 보물을 찾아보자는 문구와 함께 많은 이들에게 색다를 재미를 선사했습니다. 단순히 농담이라는 느낌에서 벗어나 신빙성까지 더한 느낌입니다. ㅎㅎ

국회의사당의 로봇태권V, 강남의 싸이... 엄청나지요?

7. 2014년 

포켓몬스터와의 콜라보를 선보인 2014년. 구글맵 포켓몬 챌린지를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하여 만들었는데, 최후 1인은 구글에 포켓몬 마스터로 취직할 수 있다고 했지요. 당시에는 하루 동안의 해프닝이었지만, 4월 말경에 북미 지역 대상으로 포켓몬을 모두 잡은 유저들에게 포켓몬 마스터 인증서를 보내 만우절과 현실을 조합한 이벤트를 했습니다. 근데 향후 포켓몬GO 라는 게임이 실제로 나왔지요. 전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얻은 게임!!!

2014년부터는 좀 더 광범위하게 만우절 이벤트가 일어났는데요. 다양한 구글 서비스들에서 각자의 이벤트를 선보였습니다. 크롬은 언어를 이모티콘으로 보여주는 서비스를 공개했는데, 실제로 구글코리아가 낚이는 해프닝이 있기도 했습니다. 

8. 2015년

좌우가 뒤집어진 구글 웹사이트를 선보여서 유저들을 웃게 만들었는데요. 구글맵에서는 팩맨을 플레이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우리나라 맵에서는 플레이가 불가능했지만요...

9. 2016년 

구글 익스프레스의 혁신적인 배달방식 '낙하산' 을 발표해서 어이없는 웃음을 선물했습니다. 구글플레이 개발자 콘솔에선 행성 간 배포가능하다는 재미있는 소식을 발표하기도 했고요. 네덜란드 구글에서 선보인 자율주행 자전거... 포켓몬Go가 그랬듯이 이런 건 정말 곧 현실이 되지 않을까요?

구글맵에서는 다양한 옷차림으로 페그맨이 춤추는 걸 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2016년에는 구글이 난처했던 경우도 있습니다. 바로 Gmail에서 진행한 이벤트로 인해 메일 회신이 잘 되지 않는 문제가 생겼기 때문이죠. 덕분에 만우절 이벤트는 조기 마감되었습니다. 

올해도 구글의 색다른 만우절 이벤트를 다양하게 접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어쩐지 궁금해집니다. 웃으며 살기 힘든 지금의 세상속에서 이렇게 일부러라도 웃을 수 있게 다양한 이벤트를 하는 많은 업체, 그리고 많은 분들. 정말 멋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