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형 독감 증상, 미리 예방하는 방법

Posted by 따뜻한 사람 peterjun
2018.01.20 14:14 생활정보, 각종 상식들/생활정보, 각종 상식

희귀병 때문에 건강관리가 필수인 친척 한 분이 지금 B형 독감 때문에 결국 입원까지 하게 되셨네요. 분명 독감예방주사도 맞으셨는데, 이렇게 고생을 하고 계시니 참 안타깝기만 합니다. B형 독감은 대체 어떤 녀석일까요? 증상엔 어떤 게 있는지? 미리 예방하는 방법은 없는지 살펴보겠습니다. 

<B형 독감 증상, 미리 예방하는 방법>

1. B형 독감 증상

독감은 '독한 감기'의 줄임말이 아닙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원인인 감기와는 전혀 다른 질병이지요. 혼동하는 이유는 바로 증상이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감기에 걸리면 두통, 기침, 코막힘, 콧물, 목따가움 등의 증상이 있지요. 독감도 비슷합니다. 조금 다르기도 하고요. 두통, 마른기침, 근육통, 구토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심하면 폐렴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정확히 그저 독한 감기인지, B형 독감인지는 병원에 가봐야 알 수 있습니다. 독감은 5일 정도의 잠복기가 있으며, 기본적으로 고열이 함께 오게 됩니다. 몸살 증상도 오기 때문에 감기 걸려서 너무 힘들다면 참지 말고 병원에 가는 걸 추천드립니다. 

B형 독감은 사람에 의해 감염이 됩니다. A형 독감은 사람/돼지/조류에 의해서도 감염이 되는데 만약 A형 독감이라면 훨씬 더 아플 수 있습니다. 최근에 유행하고 있는 건 바로 B형 독감이지요.

제 친척이 독감예방주사를 맞았는데도, 독감에 걸린 것은 이례적인 일은 아닙니다. 매번 변종이 잘되는 균주 때문에 독감예방접종은 맞았다고 하더라도 실제론 효과가 80% 정도라고 합니다. 제 친척은 면역력이 많이 약한 편이기도 하지만, 이 나머지 20%에 속해버린 것이지요.

2. 독감 미리 예방하는 방법

일단 독감에 걸렸다고 진단을 받게 되면 타미플루 처방을 받게 되는데, 가이드 해주는 데로 적정량을 용법에 맞게 잘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감기는 자연스럽게 낫는다며 독한 증세에도 불구하고 버티는 분이 있다면 가족분들이나 주변 분들이 챙겨서 병원에 보내야 합니다. ^^ 

B형 독감은 전염병이에요. 최근 일본의 경우 독감 환자가 급증하고 있는데, 벌써 200만 명 가까이 수치가 늘어나고 있지요.

<생강차는 면역력 향상에 아주 좋은 차입니다.>

위에도 언급했지만, B형 독감은 사람에 의해 전염될 수 있는 질환입니다. 따라서, 미리 예방하기 위해선 이 '전염될 확률'을 차단하는 것이 바람직하지요. 그래서 요샌 '올바른 기침법'이라는 가이드도 있더군요. 

평소 면역력 챙기는 게 정말 중요하겠지만, 실질적으로 B형 독감을 피하기 위해선 마스크 착용, 수시로 손 씻기, 외출 후 돌아와선 깔끔하게 세면하기 정도는 필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 필수 항목을 지키는 게 여간 어려운 게 아니지요. 특히 아이들끼리 잘 옮기 때문에 독감 걸린 아이가 있다면 되도록 외출을 삼가 시키는 게 좋겠습니다. 반대로 독감 걸린 아이와는 다 나을 때까지 접촉하지 않도록 하는 게 좋겠고요.

바이러스는 변형이 잘 되는 녀석들이기 때문에 전염성이 강한 질환에는 특히 예민하게 방어를 해야만 합니다. 뉴욕에서 얼마 전에 독감에 걸려 사망한 사례도 있다고 합니다. 그저 '감기'로 오해하고 치료받지 않고 다니면서 다른 이들에게 옮기는 것도 비매너겠지요? ^^

B형 독감이 많이 유행하고 있으니, 모두가 조금씩만 관심을 더 가지고 다같이 건강한 일상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조금씩만 노력했으면 좋겠습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와우 세계적으로 독감이 정말 유행이네요
    그렇지 않아도 남편 말이 미국에서도 사람이 죽기도 하는 독감이라며 아프면 일하러 나오지 말고 제발 쉬라고 보스가 모두에게 한마디 했다더라구요.
    친척분의 쾌유를 빕니다. 건강관리가 필수인 분이라고 하시니 걱정이 많으실 것 같아요.
    • 원재 지병이 있으신데 희귀병이라 제대로 치료가 힘드시거든요.
      근데 독감와서 고생을 많이 하셨어요.... 지금은 많이 나아진 상태랍니다 ^^
  2. 독감 조심해야 됩니다.
    감기 안걸리도록 하시고요. 건강한, 주말 보내세요
  3. 독감 넘 무서워요. 나이들면서 면역력을 정말 더 스스로 잘 챙겨야 하는거 같아요~~~
    건강한 주말 되세요~~~
  4. 전염병이군요..
    저 병원 한번 가봐야겠네요
    한 일주일 전 쯤에 감기 걸렸는데 열이나 현기증은 없지만 콧물이랑 마른기침이 많거든요.
    그리고 같이 생활하는 분도 어제부터 상태가 안좋더라구요..
  5. 저는 이번주 A형에 걸려서 타미플루 먹었었요...ㅜ.ㅜ
    감기 조심하세요~~ 독감에 대한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6. 겨울 감기 정말 조심해야겠어요~~ㅠ
  7. 작년 11월에 독감예방주사 맞아서인지 아직 감기 한번 걸리지 않았네요.
    즐거운 주말되세요.
  8. 독감은 정말 무섭습니다.
    평소 생강차를 자주 먹고, 외출시에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수시로 손 등을 씻는 등 건강관리에 신경을 써야겠습니다.
    B형 독감 증상 및 미리 예방하는 방법 좋은글 감사합니다.

    행복한 주말 보내시길 바래요^^
  9. 요즘 주위에 독감으로 고생하시는분들이 많이
    보입니다
    개인위생관리를 정말 잘 해야겠더라고요~~
  10. 독감주사를 맞은 덕분에 독감없이 지나가고 있어요~ 근데 독감주사보다 저 마스크가 더 중요한것 같더라고요~~ 마스크가 별거 아닌듯해도 정말 많은 역할을 한다는 사실이 놀랍습니다~ 피터준님도 건강유의하시고 즐거운 주말되세요 ^^
  11. 요즘..유럽, 북미, 일본....독감이 대유행이더라구요ㅠㅠ 아무쪼록 친척분도 얼른 쾌유하셨으면 좋겠네요. 피터준님도 건강 잘 챙기시길요~
  12. 저도 그래서 감기 안갈리기 위해서 노력하고 좀 증상 생기면 바로 병원을 가보는 편이예요. 종합감기약 이런건 먹어도 낫지도 않고 오히려 돈 더 들더라구요. 초기에 빨리가는게 빨리 좋아지는것 같아요.
  13. 겨울 독감 정말 무시무시해요~
    그냥 무시하고 지나쳐선 안될 것 같아요~
    손 자주씻고 마스크하고 말씀해주신 생강차도 마시면서 습관화 해야할 것 같습니다~^^
    • 개인위생관리가 제일 중요한 것 같아요.
      보건복지부에서도 그리 강조하는 것 같더군요. ^^
  14. 저는 얼마전까지만해도 콧물이 쫄쫄...하더니... 지금은 괜찮답니다.
    혼자서 괜히 이거 독감이면 어쩌지....했었네요..ㅋㅋ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꾹!
  15. 요즘 독감 유행 어마어마 하더라고요. 정말 조심해야겠어요. ^^
  16. 독감이 아직도 유행이군요. 감기와 달리 독감은 더 많이 아프네요. 열까지 동반하니깐요.
    독감 조심하세요. 꾹 누르고 갑니다. 편안한 일요일 되세요.
    • 아직 가족들이 다 무사하네요.
      그래서 끝까지 무사하라고 면역력 아이템 많이 쓰고 있어요. ㅎㅎ
  17. 비형독감 무섭네요..사망까지 ~
    철저하게 예방하고 피해가지않게 잘 관리해야겠네요
    올해는 그나마 걸리지않아서 다행이네요
    좋은 일요일보내세요~~ ^^
    • 아직은 유행이 끝나지 않았으니, 개인위생관리 잘 하셔서.... 항상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
  18. 저도 1주일 전에 독감 걸릴뻔하다가 몸살로 끝나서 다행이지만 정말 조심해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