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대입 수시 자기소개서(자소서), 작성 시 체크할 것들

Posted by peterjun
2015. 8. 30. 17:11 교육, 직업, 자격증/입시

 

2016년 대입 수시 시즌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제 9월이 되면 수시 접수를 하게 되는데요. 자기소개서(자소서)를 다들 써야 하는데, 작성 시 체크할 것들을 정리해 봅니다.

 

대입자소서

 

자기소개서는 공통문항 3개와 1개의 대학별 자율문항이 있습니다.

 

다음은 공통문항입니다.

 

1.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2.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 교외 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 (1,500자 이내)

3. 학교 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위의 3개 문항과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자율 문항에 대해서 소개서를 써야 하는데, 아직도 제대로 쓰지 못하고 많은 고민 중에 있는 학생들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1. 일단 써내려 갑니다.

일단 써내려 가기 어려운 사람은 글에 대한 모든 구조와 이야기 내용을 잡아 놓았다고 하더라도 써내려가는 데에 오랜 시간이 필요합니다. 앞뒤 없이 일단 써 놓고, 수 차례 퇴고의 과정을 거치는 것이 훨씬 쉽고 바람직합니다.

 

2. 진실되게 씁니다.

유사문서로 판단되면 거짓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안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내 속의 진실된 마음을 담아서 쓴 글은 어떤 식으로든 나만의 개성이 드러나게 됩니다. 다듬는 과정에서 남의 글을 참조해볼 순 있지만, 처음에 쓸 때는 온전히 나만의 언어로 작성하세요.

 

3. 두괄식으로 씁니다.

간략 요약된 주제 및 내용을 서두에 언급해서 글을 읽는 심사위원으로 하여금 무엇을 이야기하고 싶어하는지 명확히 인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 다음에 부연 설명을 하는 형식으로 글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4. 간결한 문장을 사용합니다.

많은 자기소개서를 봐야 하는 상대방을 한번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문장이 길면 이미 지쳐버릴 수 있습니다. 짧고 간결한 문장들로 구성해서 심사위원들로 하여금 글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5. 지원하는 대학의 인재상과 특징을 잘 파악하여 글에 녹여내면 좋습니다.

다만, 틀에 박힌 문장을 쓰지는 마세요. 자신의 경험과 맞물려서 녹여내는 것이 좋습니다.

 

6. 완벽한 퇴고를 합니다.

퇴고를 많이하면 할수록 좀 더 완벽한 글에 가까워질 것입니다. 자신의 글에 대한 원칙을 정해놓고, 수차례 퇴고를 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드시 맞춤법을 체크하도록 합니다.

 

<참고자료>

유웨이 중앙교육에서 소개한 대입 자소서에서 피해야 할 문장 10가지가 있습니다.

아래 내용 참고 바랍니다. 이렇게 공개된 정보가 있는데도 자소서에 해당 문장을 사용하지는 않겠지요? ^^

1.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2. 청소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 자신의 목표를 이룰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4. 훌륭한 교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5. 노력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해 주었습니다.
6. 더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되었습니다.
7.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8. 그 속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9.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10.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맞춤법 체크를 위한 사이트를 링크해 놓습니다.

마지막에 해야 할 것이 맞춤법 체크이지만, 절대 빠뜨려서는 안될 기본 체크사항입니다.

 

맞춤법 체크 사이트 바로가기

 

모두모두 좋은 결과 얻기를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