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적인 자동차보험 가입시 알아야 할 것들

Posted by peterjun
2016. 8. 1. 13:43 재태크 & 경제 이야기/금융


자동차보험은 기본적으로 가입하는 보험 중 하나입니다. 대인배상, 대물배상, 자기차량손해, 자기신체사고 등등 여러 항목들로 구분이 되어 다양한 보험상품들이 서로 경쟁하고 있습니다. 보험이라는 것 자체가 혹시나 있을지도 모를 일에 대비하는 것인데요. 차사고의 경우 안전운전을 한다고 해도 사고가 날 수 있는 확률이 늘 존재하기 때문에, 보험을 미리 준비해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합리적인 자동차보험 가입시 알아야 할 것들>



그렇다면 좀 더 합리적으로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려면 어떤 것들을 알아야 할가요?


 1.  보험료의 차등화

자동차보험료는 자신이 몰고 있는 차의 차종이나 사용용도에 따라 기본적인 책정이 이루어집니다. 그 외에 담보종목별 가입여부, 보상한도의 설정, 상품 종류에 따라서 다르게 잡히게 됩니다. 


위의 조건이 같다고 하더라도 개개의 운전자 보험가입경력이나 사고경력, 교통법규위반여부 등에 따라서도 보험료가 차등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어떤 운전자에 해당되는지의 운전자 범위 제한도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어떤 상품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큰 차이를 볼 수 있으니 잘 알아보고 결정해야 하며, 일반적으로는 보험설계사나 대리점 보다는 인터넷전용 상품이 더 싸다고 합니다. 


 2.  최소 비용, 최대 효과

자동차사고로 인한 후처리에 있어서 손해볼 수 있는 부분을 최대한 제거 및 감소시켜야 하는데요. 즉, 기대효용을 높여주는 소비재의 성향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최소의 비용 (보험료)으로 최대의 효과 (보험금 및 서비스)를 추구할 수 있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선 어느 정도 스스로 공부를 하고 상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3.  자신에게 유리한 보상 조건을 찾아보자.

보험상품 종류에 따라 나에게 유리할 수도 있고, 불필요하게 과할 수도 있습니다. 당연히 내게 유익한 보상조건을 내건 상품이 더 좋겠지요. 


플러스보험이나 고보장형상품과 같은 보상조건이 강화된 상품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기 때문에 그런 것들에 눈여겨 볼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보험료가 비쌀 수 있으니 적절한 지점을 찾을 줄 알아야겠습니다. 


 4.  꼼꼼한 보험료 체크 및 비교

비슷한 조건이라 하더라도 보험사별로 가격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자동차보험 가격자유화 때문인데요. 그렇게 때문에 소비지 입장에서는 더더욱 신중을 기하고, 잘 살펴볼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가족한정, 연령한정 등을 적절히 선택하면 보험료를 절감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계약조건에 대해서는 꼼꼼하게 살펴봐야 하는데요. 잘못하면 계약조건 위반으로 보상을 못 받는 경우도 생기기 때문입니다. 



 5.  재무건전성이 양호한 보험회사 선택하기

다 비슷하다는 가정이 있다면 마지막으로 선택의 기준이 될 수 있는 것은 바로 보험회사가 어떤 회사냐? 라는 것입니다. 보험회사의 사정이 어렵다면 보험금 지급에 차질을 겪을 수 있고, 혹 도산이라도 하게 되면 무척이나 난감한 상황에 처할 수 있습니다. 


도산되었을 경우 5,000만원 한도내(예금자보호법)에서 지급이 보장되기도 하고, 사고로 제 3자가 입은 피해를 보장하는 장치도 어느 정도는 마련되어 있습니다. 그래도 역시 안전한 회사를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단기가 아닌 장기로 봐야 하니까요. ^^


 6.  피해야 할 것들

보험료를 깍아준다고 사탕발림을 하는 경우, 리베이트를 주는 보험회사나 대리점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료 할인 및 리베이트 제공은 보험엄법에 위반되는 행위입니다. 


이런 조건을 통해 가입을 할 경우 사고발생 시 보험금지급이나 서비스를 받는 데에 있어 차질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정말 운이 없는 경우 보험사기를 당하게 될 수도 있고요.


어찌보면 쉬운 이야기들일 수 있겠으나, 설계사의 말만 믿고 가입했다가 낭패를 보는 경우가 워낙 많기 때문에 이런 기초적인 이야기들을 많은 분들이 봐야 하는 것입니다. 보험은 이 시대의 필수 항목으로, '상식'이라는 측면에서도 반드시 조금씩은 공부해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좋은 자동차보험으로 걱정없은 운전생활 되시길 바랍니다. ^^


<참고자료. 금융감독원 제공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