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지리와 기후

Posted by 따뜻한 사람 peterjun
2015.12.22 18:21 여행 이야기/캄보디아 공부


캄보디아는 동남아시아 대륙에 위치하고 있는 나라입니다. 인도차이나 반도의 남동부에 위치하고 있고, 북위 13도, 동경 105도에 있습니다. 캄보디아 중앙에는 거대한 메콩강이 흐르고 있기도 합니다. 이 메콩강은 캄보디아 인들의 삶의 터전이라고 해도 좋을 만큼 중요한 강이지요. 상당히 크기 때문에 강을 건널 때 바라보고 있노라면 마치 바다위에 있는 듯한 착각이 들 정도였습니다. 


<캄보디아 지리와 기후>


캄보디아 지리와 기후


캄보디아에 인접하고 있는 나라는 북동쪽으로 라오스, 북쪽과 서쪽으로는 태국, 동쪽과 남동쪽으로는 베트남이 있습니다. 캄보디아의 대부분은 대체적으로 넓은 평원 형식으로 되어 있는 편입니다. 총 20개의 주와 4개의 크롱으로 행정구역이 꾸려져 있습니다. 


캄보디아 메콩강

캄보디아의 수도는 '프놈펜'입니다. 얼마 전 제가 다녀간 곳도 프놈펜이구요. 나름 국제도시로의 모습을 갖춰가고 있지만, 아직도 옛모습들이 어느 정도는 남아있는 편입니다. 오래전에는 수도가 프놈펜이 아닌 씨엠립이었습니다. 앙코르와트 사원이 그곳에 있지요. ^^ 하지만, 태국의 공격으로 인해 프놈펜으로 수도를 옮기게 됩니다. 


물론 프놈펜으로 옮긴 이후에는 동쪽의 베트남으로부터 공격 때문에 '우동'이라는 곳으로 수도를 옮기기도 하였습니다. 캄보디아인들은 베트남 사람들을 꽤 싫어하는 것 같았는데, 아마도 오랜 전쟁으로 인한 앙숙 관계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프놈펜에는 왕궁이나 각종 박물관, 그리고 사원 등의 유적지가 있습니다. 


프놈펜

캄보디아의 기후는 10 ~ 38도 정도의 열대몬순 기후입니다. 건기와 우기가 있는데, 10월 중순 ~ 5월 초까지는 건기이며, 5월 중순 ~ 10월 초까지는 우기로 구분이 됩니다. 연평균 강수량은 1,000 ~ 1,500mm이며, 지역에 따라 5,000mm이상 오는 곳도 있습니다. 평지가 많기 때문에 비가 많이 오면 물이 빠지질 않아서 곳곳이 잠기는 경우가 참 많다고 합니다. 


1900년대 후반까지도 전쟁과 내전으로 힘들었던 캄보디아는 현재 입헌군주제이며, 한차례 쿠데타 말고는 1993년부터 지금까지 어느 정도 안정적인 정치체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제 캄보디아에도 서서히 변화의 바람이 일고 있고, 정권이 곧 바뀔 수도 있는 상황이어서 약간의 혼란기가 올 수 있겠지만, 머지않아 많은 발전이 이뤄질 것 같습니다. 


프놈펜 인근에 해외 기업들의 공장도 많이 들어서 있는 상태고, 수도 프놈펜만 보더라도 날로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눈으로도 그 발전 모습이 보일 정도인 것 같습니다. 요 근래에는 '피자'가 그리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


항상 건강하고 즐거운 삶을 살아가시길 바랍니다. ^^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저는 씨엠립을 갔네요. 앙코르와트를 보기 위해서.
    기회가 되면 앙코르와트는 다시 가고 싶네요.
  2. 캄보디아와 베트남이 앙숙관계이군요 나라명은 많이 들어봤지만, 실상을 세세하게 아는게 거의 없다는 것을 피터준님글을 보면서 느끼네요^^;; 잘 읽고 가요. 즐거운 연말 되세요^^
    • ㅎㅎ 좀 그런 관계더군요.
      지금 베트남이 많이 발전해서 두 나라의 격차가 좀 있는데,
      그래서 더 그런 것 같기도 하고 그렇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