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국제결혼 절차 및 구비서류, 주의사항

Posted by peterjun
2015. 11. 29. 12:11 일상이야기/다문화 가족 이야기


캄보디아 국제결혼을 할 때는 다른 나라와는 조금 다른 규정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절차 및 서류에 대한 규정을 잘 알아두고 진행을 해야 합니다. 캄보디아의 경우 오랜 공산주의 국가였고, 장기집권으로 인한 독재가 지속되고 있는 곳입니다. 지금은 많은 것들이 자유로워졌고, 조금씩 발전하면서 변화도 일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자국민을 보호해야 하기 때문에 몇 가지 보호장치들을 마련해 놓은 것들이 있습니다. 


<캄보디아 국제결혼 절차 및 구비서류, 주의사항>


캄보디아 국제결혼 절차


지난 2008년에 캄보디아에서는 자국민의 국제결혼을 잠정적으로 중단을 해버렸습니다. 그 이후 국제결혼 절차에 대한 시행령을 제정하고, 2009년부터 행정업무를 다시 시작했는데요. 캄보디아인과 혼인하려면 그 법령 안에서만 가능하며, 혼인절차를 이행하기 위해서 캄보디아에 체류해야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국제결혼을 하시는 분들은 중간에 도와주는 분들이 있을텐데요. 때로는 꽁수를 부리다가 힘들어지는 경우도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당사자가 잘 알고 있어야만 합니다. 


<캄보디아 국제결혼 절차>



1. 외교부

- 영사확인 : 혼인/가족 관계증명서, 범죄사실증명서, 소득증명관련 서류

- 주소 : 서울시 종로구 사직로 8길 60 코리안리 빌딩 4층 외교부 영사서비스과 (02-2100-7600)


2. 주한캄보디아 대사관

- 영사확인 : 혼인/가족 관계증명서, 범죄사실증명서, 소득증명관련 서류

- 주소 : 서울시 용산구 대사관로 20길 12 (02-3785-1041)


3. 주캄보디아한국대사관

- 우리 국민 미혼증명 서류 영사확인


4. 캄보디아 외교부

- 양 혼인당사자 서류 직접 제출

- 양 혼인당사자 인터뷰


5. 캄보디아 내무부

- 양 혼인당사자 서류 직접 제출

- 내무부 규정에 따른 심사 및 인터뷰


6. 캄보디아 지방관청

- 양 혼인당사자 서류 직접 제출

- 양 혼인당사자 직접 출석, 지문날인 및 혼인등록

- 혼인증명서 발급


7. 한국 구청/면사무소 등

- 한국 혼인신고


8. 주캄보디아한국대사관

- 캄보디아 배우자 사증발급 신청

- 캄보디아 배우자 인터뷰


캄보디아에서는 실제로 법령상 중개업체나 중개인 등을 통한 혼인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또한, 공식적인 조건이 있는데요. 캄보디아 여성과 결혼을 하려는 외국 남성이 월소득 2,500$이상이어야 하고, 50세 미만의 나이제한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특히 주의해야 할 것은 자국민 보호를 위해 캄보디아인과의 혼인신고를 한국에서 할 때는 반드시 캄보디아의 혼인증명 서류를 첨부해야만 처리가 됩니다. 이것 때문에 제 동생도 고생을 좀 했는지라, 캄보디아 국제결혼을 하실 분이라면 반드시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정해져 있는 절차대로 100% 하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저 또한 여기저기 발로 뛰어보니 혼인신고서가 가장 문제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 


제대로 알아야 지름길도 찾을 수 있는 겁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