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담보대출 받을 때 체크해야 할 사항 6가지

Posted by peterjun
2016. 8. 7. 08:00 재태크 & 경제 이야기/실전 생활경제


주택담보대출을 받기 위해 한 군데 들러서 바로 결정하는 분들은 없을텐데요. 하지만, 여러 금융기관에서 상담을 받았을 때, 어떤 대출상품이 내게 유리한지 판단이 잘 서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기관별로 상담내용이 다르면 더더욱 헷갈릴 수 있지요. 따라서, 상담받기 전에 나 스스로가 체크해야 할 항목들을 정리해서 상담 시 질문해서 정리해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렇게 정리가 된다면 나중에 일목요연하게 살펴볼 수 있어, 나에게 최적의 대출상품을 찾을 수 있게 됩니다. 


<주택담보대출 받을 때 체크해야 할 사항 6가지>



 1.  대출받을 수 있는 금액은 얼마입니까?

궁극적으로 이게 제일 중요한 문제지요. 이건 굳이 질문하지 않아도 상담을 하다보면 대략적으로 알게 되기는 하지만, 혹 대출금액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 않는다면 물어봐서 명화히 체크하도록 하세요. 


 2.  상환방식, 만기, 금리에 대해서 상담하세요.

금리가 동일하다고 해도 상환방식이나 만기에 따라서 매월상환금액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아래 항목 체크해 두시고, 상담시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 대출금 상환방식의 장점과 단점이 무엇인지 정확히 상담하고 결정하세요. 상환방식에는 원리금균등상환방식, 원금균등상환방식, 만기일시상환방식이 있습니다. 


- 만기는 몇 년이 적당한지 물어보세요. 


- 거치기간이 필요한지도 상담을 통해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 금리는 몇 %인지 체크하세요. 변동금리라면 금리인상 가능성을 충분히 고려해서 고정금리와 비교해 본 뒤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우대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는지 체크하세요. 급여통장이 있거나, 신용카드 사용 등의 거래실적들에 따라서 금리에 대한 혜택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 기타 별도 수수료가 존재하지는 않는치 체크하세요.


 3.  실제로 부담하는 년간 총비용은 얼마인지 물어보세요.


 4.  현재의 가처분소득으로 상환하는 데 문제가 없는지 체크해 보세요. 자신의 월소득과 지출에 대한 명확한 개념이 정리되어 있어야 합니다. 더불어 미래에도 문제가 될 요소는 없는지도 판단해봐야 합니다. 


 5.  대출금을 만기이전에 상환할 경우 중도상환수수료가 얼마인지 체크하세요.


 6.  근저당권 설정비용은 얼마인지 물어보세요. 


위의 내용은 금융감독원에서 제시하고 있는 기본 체크사항들입니다. 대부분 금융권에서 주택담보대출 건에 대해서 정성껏 상담을 해주는 편인데, 그 어느 곳이라도 내가 모르고 상담할 경우와 어느 정도 알고 상담하는 것은 차이가 충분히 발생할 수 있기 마련입니다. 


좀 더 나에게 맞는 상품을 잘 찾기 위해서라도 체크할 것들은 체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