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음깨는법, 졸릴때 잠깨는법 몇 가지

Posted by peterjun
2016. 1. 15. 22:33 생활정보, 각종 상식들/생활정보, 각종 상식


공부를 할 때, 또는 직장에서 점심을 먹고 난 후... 다양한 상황에서 우리는 졸음이 쏟아지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저또한 그런 경험이 참 많았는데요. 안식년을 마치고, 다음 주부터 다시 회사로 복귀하게 되는 상황에서 꽤 걱정이 되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졸릴 때 잠을 깰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졸음깨는법, 졸릴때 잠깨는법 몇 가지>


졸릴때 잠깨는법 몇 가지


잠이 쏟아지는 가장 큰 이유는 잠이 부족해서이거나, 피곤하거나, 패턴이 비슷한 상황에서 루즈해지면서일 것입니다. 어떻게 하면 졸음을 해결할 수 있을까요?


1. 5분 ~ 10분 정도 수면 취하기

정말 졸리다 싶을 때는 잠을 깰려고 하기보다는 5~10분 정도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오후 시간이라면 더더욱 좋은 방법입니다. 낮잠 10분은 밤에 1시간 숙면을 취한 것과도 같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그만큼 효과가 좋기 때문에 잠시 낮잠을 잘 수 있다면 자두는 것이 좋습니다. 꼭 편안한 자세로 누워서 자지 않더라도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다만, 30분 이상 낮잠자는 것은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


2. 스트레칭 및 기지개 펴기

온 몸의 세포를 일깨워줄 수 있는 가벼운 행위는 잠을 깨는 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무엇이 되었건 온 몸을 움직일 수 있는 스트레칭을 한다거나 크게 기지개를 펴는 행위는 잠깐이나마 잠을 깰 수 있게 해줍니다. 스트레칭 하고도 금방 졸음이 온다면 1번의 예처럼 잠시 낮잠을 자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3. 씹는 행위

배를 부르게 하는 음식 말고, 껌 등을 씹는 행위도 잠을 깨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씹는 행위는 뇌의 활동에도 영향을 미치는데요. 치아가 허락된다면 졸릴 때마다 껌을 씹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4. 음료 마시기 - 커피, 에너지 드링크, 시원한 물

카페인이 들어 있는 차를 마시면 일시적으로 졸음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물론 내성이 생긴 분들이라면 통하지 않겠지요. 에너지 드링크 또한 일종의 각성제 역할을 하지만, 많이 마시는 것은 건강을 해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가장 쉬운 것은 시원한 물을 마시는 건데, 효과가 그리 길지는 않은 편입니다. ^^ 심각하게 졸린 것이 아니라면 시원한 물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커피 coffee


5. 환기차원에서의 산책

가벼운 산책은 당연히 잠을 깨는데 좋은 역할을 합니다. 몸의 근육들이 활용이 되면서 자연스레 온 몸이 깨어나기 마련인데요. 그냥 산책도 좋지만, 함께 졸려하는 동료나 친구와 함께 대화하면서 산책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6. 마사지하기

머리나 손, 목, 어깨 등을 가볍게 마사지하는 것도 졸음을 달아나게 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혼자서도 충분히 할 수 있지만, 함께 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서로를 조금씩 마사지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정신일도 하사불성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정신을 한 곳으로 모으면 어떤 일이든 이룰 수 있다는 뜻입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정신을 제대로 집중하고 있거나, 열정이 있거나, 집념이 있거나... 깨어 있을만한 확실한 무언가가 있다면 어지간해서는 졸리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제 경험상으로 봐도 대체적으로 일하기 싫을때나, 업무 효율이 떨어질 때, 내가 관심을 가지지 않는 업무를 할 때 등에서 졸린 경험이 많습니다. 


몸이 안좋거나 피곤하거나, 잠이 부족해서라면 무조건 낮잠을 자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게 아니라면 자신의 상태를 먼저 점검해보시고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정신을 챙기면 이런저런 방법을 쓰지 않아도 정신이 똘망똘망해지기 마련이니까요. ^^


요즘은 몸이 힘들어서 쏟아지는 졸음 때문에 힘드네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