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지출 관리의 중요성 - 돈관리

Posted by peterjun
2016. 4. 19. 08:00 재태크 & 경제 이야기/재테크 마인드


재테크를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돈을 모으는 것이 우선일 것입니다. 누구나 인정할 정도의 금전적인 부를 이룬 분들을 보면 하나같이 이야기 하는 것이 '지출'에 대한 측면입니다. 많이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제대로 된 지출 습관이 없다면 무용지물이 되기 일쑤입니다. 그만큼 지출관리는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재테크] 지출 관리의 중요성 - 돈관리>


[재테크] 지출 관리의 중요성 - 돈관리


목돈을 만드는 가장 빠른 방법은 많이 벌거나, 안쓰고 모아야 합니다. 많이 버는 것은 단기간에 쉽게 할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아주 운이 좋지 않은 이상 말이죠. ^^ 그래서 아직은 돈을 모아야 할 사회 초년생들이거나 저처럼 얼마 없는 사람들은 지출을 잘 관리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작은 돈이라도 수익률을 생각해서 저축 및 운용을 하는 것도 굉장이 중요하겠지요. 


간단히 예를 들어보자면 3%인 금리(수익률)를 4%로 1% 올리는 것보다, 매달 저축액을 10% 늘릴 경우 1년 후에 받을 수 있는 금액이 더 커지게 됩니다. 저축의 중요성을 알 수 있지요? 


아래 표를 통해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구분 

금액 

금리 

1년 후 만기 금액 

 매달 10만원 12달 적금

1,200,000 

3% 

1,216,497 

 매달 10만원 12달 적금

1,200,000 

4% 

1,221,996 

 매달 11만원 12달 적금

1,320,000 

3% 

1,338,147 


어떤가요? ^^ 

지출을 조금 줄이고 저축을 더 늘리기만 해도 동일한 금리일 때 늘어나는 액수가 커지게 됩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안쓴다! 에 초점을 맞추면 곤란합니다. 뭐든 과하면 탈이 나거나 지속하기 어렵기 때문이죠. 안쓰는 것보다 더 현명한 것은 잘 쓰는 것이지요. ^^


지출 관리에 대한 순차적인 접근 방법을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자신의 지출에 대한 자세한 파악

- 소비성 지출과 비소비성 지출로 나누어 구분해 보세요. 비소비성 지출은 대출상환, 보험, 연금, 저축 등을 의미합니다. 

- 귀찮더라도 가계부를 써 보세요. 자연스럽게 예산계획을 잡을 수 있는 날이 올 것입니다. 

- 비소비성지출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대출은 조정하고, 불필요하거나 중복되는 보험 또한 정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달 자신에게 한 가지 목표를 부여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매달 다른 부분에서 지출을 줄일 수 있는 목표를 스스로에게 부여한다면 재미도 있고, 목표 달성에 대한 쾌감도 느낄 수 있습니다. 매번 같은 목표를 잡는다면 스스로를 너무 옥죌 수 있으니 지속성을 높이려면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재테크도 많은 공부가 필요한 분야인 만큼 지출을 줄인 부분에서 일정금액은 공부하는 데에 쓰는 것도 좋겠습니다. 그렇게 스스로 성장해간다면 모든 것이 아귀가 들어맞는 것처럼 잘 풀릴지도 모르겠습니다. ^^


모두 멋진 재테크 하시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