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절약, 전기사용 줄이는 방법

Posted by peterjun
2015. 7. 23. 14:26 재태크 & 경제 이야기/실전 생활경제

해마다 여름이 되면 가정에서는 전기세 많이 나올까 전전긍긍하며 어떻게든 에어컨을 틀지 않고 버텨보려고 아둥바둥 거리기 마련입니다. 그와 더불어 나라에서는 전기대란이 일어날까 노심초사하며 '전기좀 아껴씁시다~'를 매일같이 광고를 합니다.

 

우리나라의 전기세는 누진세가 강하기 때문에, 일정양 이상 쓰게 되면 전기세가 팍팍 올라갑니다.

나라의 전기는 둘째치고라도 당장 내 전기세의 폭등을 막기 위해서는 여름철 전기관리는 필수입니다.

자고로 부자는 세는 돈을 잘 막는 사람이 된다고 했습니다.

이참에 전기사용 줄이는 방법들을 잘 숙지하시고, 여름 한철만 관리하지 마시고, 계속해서 몸에 벤 여너지절약 습관을 가지면 좋겠습니다.

애국이 별거 있습니까?

이렇게 아끼는 것이 나에게도 좋고, 나라 부탁도 들어주는 것이니 그게 애국이지요.

 

 

가정에서 전기사용을 줄이는 핵심 방법을 알아봅시다.

 

1. 에어컨 등 전기냉방기기 사용 자제 & 효율적인 사용

에어컨 한 대의 소비전력이 어느 정도인지 아시나요? 선풍기 30대의 소비전력과 동일합니다 .

여름철 전력피크의 원인 중 하나인 냉방기기의 과도한 사용으로 오는 전력부하는 나라의 위기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이 시기가 되면 에너지절약에 대한 공익광고가 꼭 나오곤 합니다.

뉴스를 보면 아직은 괜찮은 것 같습니다. 오히려 너무 많이 대비해서 낭비하고 있다고 할 정도니까요.

하지만, 장마 시즌이 지나고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면 얘기가 달라지겠지요.

 

지나친 냉방기기의 사용은 누진세로 인한 전기요금 폭탄의 주범이 됩니다.

그래서 에어컨 사용을 최대한 자제하는 것이 좋지만, 어쩔 수 없을 때에는 환기될 정도만 창문을 열어두고, 에어컨을 켜면 빠르게 시원할 수 있고, 잠시만 틀어도 실내 공기를 식힐 수가 있습니다.

 

에어컨 바람이 지나는 자리에 선풍기를 놓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외부와 실내 온도 차이가 5도 이상이면, 두통이나 현기증, 신경통이 유발될 수도 있으니 더운 여름을 덥게 지내보는 것도 건강에는 좋겠습니다. ^^

 

 

 

2. 사용시간 외 TV, 컴퓨터, 충전기 등의 플러그는 뽑습니다.

이 내용은 우리가 수도 없이 들어왔던 이야기지만, 정작 실천이 힘든 부분입니다.

대기전력이라고 부르는데요. 사실상 전기흡혈귀라고 불릴 정도로 소비전력이 6%나 낭비가 됩니다.

사용은 하지 않지만, 단지 플러그를 꽂아두고 있다는 이유만으로 전력이 소비되는 것은 너무 아깝지 않나요?

 

대기전력 노하우 3가지

- 절전형 멀티탭을 사용합니다.

- 자긴 전이나 외출하기 전에 멀티탭을 끄는 습관을 가집니다.

- 멀티탭을 관리하기 쉬운 곳에 비치합니다.

 

 

3. 대기전력 자동차단 콘센트를 설치합니다.

특히 컴퓨터나 TV 등 전자제품의 대기전력 소비를 막는 것이 좋습니다.

대기전력 자동차단 콘센트를 사용함으로써 엉뚱하게 소비되는 전력양을 많이 절감시킬 수 있습니다.

 

4. 실내 온도를 26도 이상으로 유지합니다.

덥다고 실내 온도를 20도 정도로 맞추고 에어컨을 틀거나 하면 순간적으로 시원할 수는 있어도 건강에는 많이 해롭습니다.

아토피나 호흡기 질환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아울러 전기세 폭탄은 함께 따라오게 되구요.

 

적정 냉방온도가 26도입니다. 2도 정도 높이면 약 14%의 전기에너지 절약이 가능하다고 하니 해 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에어컨 필터 청소 자주 하시나요? 필터를 청결하게 하는 것은 냉방효율을 3~5% 정도 올릴 수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실내공기의 쾌적함을 유지할 수도 있습니다.

 

외국 실내적정 냉방 온도

일본 : 28도, 미국 : 27.8도, 프랑스 : 26도 

 

 

5. 사용하지 않는 조명은 완전히 소등합니다.

불필요하게 켜 놓은 등이 없도록 항상 소등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특히 외출할 때에는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낮에 자연빛이 들어오는 경우 최대한 활용하고, 등을 켜지 않도록 합니다.

 

효율적인 조명사용방법

- 반사갓을 이용하면 광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어 등기구의 절반만으로도 밝기의 조명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 램프나 반사갓 또는 커버를 청소하여 빛의 손실을 방지하세요.

- 인체 감지 센서를 통한 점등시스템을 설치하면 절전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6. 전기 사용이 가장 많은 시간대를 피합니다.

오전 10시 ~ 11시, 오후 2시 ~ 5시는 전기사용이 급증하는 시간대입니다.

예비전력이 부족해지면, 일부지역이 정전이 될 우려가 있습니다.

이건 어디까지나 우리 모두를 위해 필요한 노력입니다.

 

7. 빨래는 최대한 모아서 한 번에 세탁을 합니다.

세탁기의 에너지 소비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사용 횟수를 줄이는 것은 매우 중요한데요.

빨래를 적게 자주 돌리지 말고, 80% 이상 채워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 세탁의 효율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찬물로 세탁을 하고, 세탁옵션 중 '절약모드'가 있는 경우 적극활용합니다.

탈수를 짧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여름엔 빨리 마르니, 탈수 한 번만 하고, 손으로 짜서 너는 방법도 좋습니다. ^^

 

8. 식기세척기는 가득 찰 때만 사용합니다.

식기세척기를 쓰시는 분들이라면 그릇을 모아서 가득 채운 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기 등의 에너지 절약 뿐만 아니라 물 자원을 함께 절약할 수 있습니다.

 

식기세척기를 구매할 분들이라면 가족 수나 설거지 양을 미리 고려해서 적당한 크기로 사시는 것이 현명합니다.

 

9. 전기밥솥의 보온 기능을 되도록이면 활용하지 마세요. 

가장 좋은 것은 한 끼 식사만큼의 밥을 해서 먹는 것입니다.

금방한 밥이 가장 맛있기도 하고, 보온 기능을 쓰는 것 자체가 상당한 전력낭비이니 1석 2조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애매하게 밥이 남았다면, 그대로 보온 기능을 활용하지 마시고, 1회분씩 나누어 냉동보존 후 나중에 렌지에 데워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10. 불필요한 TV시청 아웃!!

집에 있을 때 버릇처럼 TV를 켜 놓을 때가 많습니다.

요즘의 TV는 대형화되어 소비전력이 크게 증가하는 가전제품 중 하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저 켜 놓은 TV는 전력소비 누수가 심하다고 봐야합니다.

 

11. 컴퓨터 사용 시 절전모드를 이용합니다.

컴퓨터의 전력 소비는 굉장합니다. 절전모드를 사용함으로 많은 전기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를 끄고 나서 모니터를 항상 끄도록 합니다.

CD-ROM에 CD를 넣어두면 부팅과 탐색 시 CD가 작동하여 전기가 더 많이 소비됩니다.

사용하지 않는 USB를 컴퓨터에 꽂아두지 말아야 합니다.

 

12. 효과적인 청소기 활용

청소기의 단계를 낮춰서 쓰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흡입력이 떨어져서 불편할 수 있는데요.

청소기를 사용하기 전에 청소기의 필터를 먼저 점검하고, 필터 청소를 해 주면 한 단계 정도 낮춰서 써도 문제 없을 정도로 흡입효율이 올라갑니다.

 

한 단계 낮추면 10%의 소비전력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13. 냉장고의 적절한 활용

냉장실이 가득차면 오히려 효율이 떨어집니다. 60% 정도만 채워 냉기순환이 잘 되도록 합니다.

 

반대로 냉동실은 가득찰수록 냉기가 잘 전달이 되어 전기료가 절약됩니다.

 

냉장고 문을 여닫는 횟수를 줄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냉장고의 위치도 영향을 줄 수 있는데요. 냉장고는 벽과 거리를 두는 것이 좋고, 뒷면 방열판을 주기적으로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또한 10% 정도 효율의 차이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상적인 위치는 냉장고 뒷면과 벽과의 거리가 10cm이상, 측면은 30cm이상 떨어지는 것이 좋습니다.

 

14. 백열등을 형광등이나 LED조명 등의 고효율조명으로 교체합니다.

LED 는 백열전구의 1/8, 형광등의 1/3 정도 소비전력이 적게 들어갑니다.

또한 수명이 3만 시간으로 반영구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0W 형광램프를 사용하고 계신다면 28W 형광램프로 교체하는 것도 약 30%의 소비전력 절감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모두 14가지나 되는 항목들을 나열해 봤는데요. 한 번에 모든걸 할 수는 없겠지만,

지킬 수 있는 몇가지라도 꼭 기억하셔서 실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티끌모아 태산이기도 하고, 누진세 영향을 많은 받는 분들은 작은 노력으로 큰 효과를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우리 모두 에너지 절약도 하고 전기세 자체감면효과도 받아보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