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답안작성 유의사항 및 작성요령

Posted by peterjun
2015. 10. 24. 00:02 교육, 직업, 자격증/입시


매년 수능을 보고나면 답안작성을 제대로 하지 못해 억울해 하는 학생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꽤 흔한 일이지만, 왜 매년 이런 일들이 반복되는 것일까요? 단 한번의 시험으로 오랜 공부 생활을 평가받아야 하는 만큼 집중해야 하고, 한치의 오차도 없어야 합니다. 그 중에서도 수능 답안작성에 대한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수능 답안작성 유의사항 및 작성 요령을 제대로 숙지해서 내 실력과 상관없는 외부 요소 때문에 억울한 일이 없도록 합시다. ^^


<수능 답안작성 유의사항 및 작성요령>



1. 유의사항

- 답안지는 컴퓨터용 사인펜만 사용해야 합니다. (미리 준비하지 않아도 됩니다. 시험장에서 나눠줍니다.)

- 채점은 이미지 스캐너로 진행을 합니다. 따라서 샤프나 연필로 예비마킹을 잘못하면 중복답안으로 채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 컴퓨터로 처리해야 하는 답안지이므로 구기거나 이물질을 묻히지 않도록 합니다. 

- 답안지에 답 이외에는 그 어떤 형태의 표시도 하지 않도록 합니다. 

- 수정테이프로 답안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미리 준비해가도 되고, 교실마다 배치된 것을 활용해도 됩니다. 

- 수정을 위해서 수정테이프가 아닌 수정액이나 수정스티커는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 답안지 교체가 가능하지만, 그런 일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 불완전한 표기로 인해 불이익이 생기지 않도록 답안 표기를 정석으로 해야 합니다. 


2. 답안 작성요령

- 자신의 이름을 정확하게 정자로 기입하도록 합니다. 

- 필적확인란에 제시된 문구를 기입할 때 반드시 컴퓨터용 사인펜을 사용합니다. 

- 수험번호란에 아라비아 숫자로 쓰고, 아래 예시처럼 바르게 숫자를 칠해줍니다. 

- 배부받은 문제지 유형을 반드시 확인하고 표기합니다. 

- 1/2/3교시 시험에서 수험번호 끝자리가 홀수이면 홀수형, 짝수이면 짝수형의 문제지를 받아야 합니다. 

- 2교시 수학 영역에서 주관식 답안을 작성할 때 반드시 자리에 맞추어 표기합니다. (실수가 많은 구간입니다.)

- 4교시 사회/과학/직업 탐구 영역에서 수험표 스티커에 기재된 선택과목 순서 (제 1선택, 제 2선택)와 답안지 선택과목 순서가 일치되도록 표기해야 합니다. 



<수험번호 표기 예시>



<출처.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시험 당일날 문제 풀이 시간과 답안 작성 시간을 적절히 배분하고, 답안 작성 시 잘못 표기하는 일이 없도록 집중하는 것입니다. 시간이 모자라서 밀려쓰는 일 만큼은 없도록 합시다.!!!





마지막까지 건강 관리 잘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