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형인간, 성공한 사람들의 비결

Posted by peterjun
2019. 11. 18. 07:29 성공을 위한 이야기

 언젠가 '아침형 인간' 이라는 말이 유행했던 적이 있습니다. 성공을 하기 위해선 아침형 인간이 되어야 한다는 이유 때문인데요. "나는 야행성 인간이야" "나는 다행히 아침형 인간이야" 이런 식의 대화를 하는 경우가 꽤 자주 있었습니다.

그 이후로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자신의 삶의 패턴에 대해 'xx형 인간' 이라는 명칭을 곧잘 붙이곤 합니다.

<새벽형 인간, 성공한 사람들의 비결>

'새벽형 인간' 은 '아침형 인간'하고 엄연히 다른 개념입니다. 아침형 인간보다 좀 더 고차원의 성공 비결이지요. 그러다보니 새벽형 인간이 되는 것은 인생의 성공에 다가갈 확률을 좀 더 높여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성공한 사람들의 비결의 한 요소인 이 새벽형 인간에 대해서, 그리고, 어떻게 습관을 가져야 하고, 어떤 자세를 가져야 하는지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새벽형 인간이란?

새벽 한 시간은 낮 세 시간과 비슷하다라는 명언이 있습니다. 그 만큼 새벽이라는 시간이 가지는 효용성은 대단합니다. 새벽은 해가 떠오르지 않았지만 차츰 밝아지는 시점으로 흔히들 이야기합니다. 그 시간대는 우리의 옛 시간대를 기준으로 하면 인시( ) 입니다. 03시 부터 05시까지를 의미하는데요. 시간이 지나면 이제 해가 떠오르기 시작하고, 아침이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새벽형 인간과 아침형 인간은 다른 것입니다.

새벽은 만물의 탄생시간이자, 모든 생명체가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는 시간입니다. 새벽은 양기와 음기가 적절히 조화되어 있으며, 아침에 되면서 양기로 바뀌게 됩니다. 그래서 이 새벽의 공기는 그 어느 때 보다고 맑고 시원합니다. 이 때 하루를 시작하는 사람을 새벽형 인간이라고 합니다.

새벽형 인간의 성공사례

대부분의 성공한 사람들의 생활습관을 살펴보면 대부분 새벽형 인간이나 아침형 인간입니다. 누구보다 빠르게 하루를 시작하고, 자신을 관리합니다. 그 이름을 열거하기 민망할 정도로 많은 성공가들이 이른 시간, 자연이 시작하는 시간에 자신의 리듬을 태우기 시작했습니다.

개인적으로 김미경 강사님을 참 좋아하는데요. 지금 잘나가는 자신을 만들기 위해 7년 이상을 새벽형 인간으로 살면서 준비를 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녀는 적어도 네 시 삼십분에는 기상을 하라고 합니다.

고 정주영 회장님의 몸에 벤 습관으로 인한 자기관리는 성공을 꿈꾸는 이들에게 큰 모범사례로 꼽히는데요. 이런 이야기를 하셨습니다.


"나는 젊었을 때부터 새벽 일찍 일어난다.

왜 일찍 일어나느냐 하면 그날 할 일이

즐거워서 기대와 흥분으로 마음이 설레기 때문이다."

이런 그 분의 마인드와 습관이 성공으로 갈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스타벅스의 CEO 하워드 슐츠는 새벽 5시에 기상하여, 진한 스타벅스 커피를 마시며 뉴욕타임스나 월스트리트저널 등을 빠르게 검색하고, 전 세계 매장들의 판매동향을 체크합니다.

비단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의 기본 조건이 최소한 아침형 인간 이상이 되는 것은 이제 공공연한 사실이지요.

어느 책에서 밝힌 바로는 한국의 자주성가한 이들 100명을 조사했는데, 그 중 88명이 새벽 4시에서 6시 사이에 기상한다고 합니다.

새벽형 인간이 좋은 이유는?

 

새벽은 차분합니다.

고요합니다.

 

만물의 시작인 이 시간은 에너지가 가장 왕성한 시간이기도 합니다.

에너지 넘치는 조용한 이 시간은 무언가를 하기에 가장 좋은 시간이고, 오로지 나를 드러내기에 안성맞춤인 시간입니다.

 

시대가 변하고, 세상이 점점 발전해 가고 있는 이 시기에 우리의 눈과 귀는 점점 더 어지러워지고 있습니다. 쉴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시대가 바뀌어도, 이 새벽 시간만큼은 눈과 귀를 편하게 해 줄 수 있는 시간임에는 틀림없습니다.

그래서 온전히 나를 바라볼 수 있는 시간이고, 온전히 나의 인생으로 하루를 시작할 수 있는 것입니다.

새벽형 인간 습관 들이기

새벽형 인간이 되는 것은 쉬운 것은 아닐 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습관이라는 것이 그렇듯이 한 번 몸에 베이게 하면 그 다음부터는 그것 자체가 자연스럽게 됩니다.

새벽형 인간이 되기 위해서는 우선 저녁형 인간, 야행성 인간에서 탈피하여야 합니다. 잠을 덜 자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잠을 바르게 자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11시에는 자서 새벽 4시나 5시에는 일어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무엇보다 의지가 가장 중요하겠지요. 성공에 대한 열망, 그리고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한 즐거움을 가지고 있다면 충분히 가능한 일일 것입니다.

새벽에 일어나는 것을 시작하다보면 적응도 안되고 힘들어서 금방 포기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습관을 들이는 과정에서 의욕만 앞서서 빨리 일어나서 일을 해야지! 라고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새벽을 잘 활용해야 그 진가가 더 발휘되는 법입니다.

새벽에 일어나 5분 ~ 10분 정도 명상을 해 보세요. 자신을 돌아보고, 어제의 나를 생각하고, 오늘의 나를 생각해 봅니다. 이런 명상이 지속되는 과정에서 스스로가 더 단단해지고, 흔들림 없이 자기 길을 갈 수 있는 힘을 얻게 됩니다. 그 어떤 시간대의 명상과는 비교할 수 없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것이 힘들다면 그 시간동안 심호흡, 또는 복식호흡을 해 보세요. 이 또한 하루를 새롭게 시작해 줄 수 있는 활력을 온 몸에 불어넣어 줍니다.

이런 행위들을 통해서 지난 것을 내보내고, 몸 속에 새로움으로 가득채워, 잠깨기 힘든 새벽이 아니라, 진짜 하루를 시작하는 새벽을 만듭니다.

눈 뜨자마자 물 한잔 마시고, 가볍게 스트레칭을 하고, 씻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하루 일과를 체크합니다이 때 체크한 일과는 머리 속에 잡음 없이 남아 까먹고, 허둥지둥하는 상황 속에서도 잘 기억해 낼 수 있습니다.

적어도 카톡이 날라오지 않고, 전화/문자도 오지 않고, 누군가가 옆에서 귀찮게도 하지 않는 온전히 날 위해 쓸 수 있는 이 새벽 시간은 정말로 다른 시간대의 시간보다 몇 배의 효율을 가질 수 있습니다.

한 번 습관을 들여보십시오. 시간이 흐르면서 더 성장하는 자신의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앤드류 매튜스의 문구 하나 남기고 맺습니다.

새벽에 일어나서 운동도 하고 공부도 하고 사람들을 사귀면서

최대한으로 노력하고 있는데,

인생에서 좋은 일이 전혀 일어나지 않는다고 말하는 사람을

나는 여태 본 적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