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관련 보이스피싱 피해 사례, 주의하세요

Posted by peterjun
2018. 2. 2. 23:48 일상이야기/일상 다반사

가족 이야기이지만, 지인으로 표현을 할까 고민하다가 그냥 사실대로 써봅니다. 전 동생 부자인데요. 그중 유독 속을 썩이는 녀석이 하나 있습니다. 대출 관련 보이스피싱 피해 사례 공유해봅니다. 방심은 금물이에요. 항시 주의하시기 바라는 마음에 쓰게 되었네요.

<대출 관련 보이스피싱 피해 사례, 주의하세요>

대출 보이스피싱 사례

셋째 동생 이야길 쓰려면 정말 끝이 없을 것입니다. 워낙 많은 사건사고를 몰고 다니는 녀석이라... ^^

각종 사기부터 시작해서 다단계까지 당해보지 않은 게 없을 정도였지요. 그래도 보이스피싱만큼은 아직 당하지 않았는데, 이번에 결국 사고를 치고 말았네요.

키도 크고, 잘 생기고, 참 멋스러운 이제 31살 젊은이에요. 한 아이의 아빠이기도 하고요. 멋진 외모만큼 착하기도 합니다. 순진하기도 하고, 조금 어리숙하기도 하지요. 그래서 주변 사람들이 정말 많이 이용해서 아픔이 많은 녀석입니다. 그걸 해결하겠다고 매번 따라다니고, 난리 쳤던 저는 고생길이었고요. ㅋ

이번 보이스피싱 피해 사례대출 관련입니다. 최근 금전적으로 힘들었는지 대출 상품 안내 전화를 받게 된 동생이 혹~ 하게 됩니다. 심지어 신뢰 있는 기관을 들먹이면서 상품 이야기를 했다고 하는데요. 나름 검증한답시고 인터넷에서 그 기관의 대출 상품에 대해서 검색도 해보았다고 합니다. 

금세 믿어버린 동생은 처음에 했던 '보이스피싱은 아닐까?'라는 생각을 접고, 수수료 3만 원을 급기야 보내게 됩니다. 그리고, 며칠 후 다시 전화가 왔는데 수수료 30만 원이 더 필요하다고 했더랍니다. 그래서 또 보내게 된 동생.

다시 일주일이 흘러 전화가 오더니 300만 원의 수수료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어리숙하게 넘어가니 보이스피싱 대출 사기 치는 사람들이 수수료 금액을 올려서 계속 받아먹는 시도를 한 것이지요. 

300만 원. 이제 동생은 눈치를 깝니다. 하지만, 너무 늦은 건 그사이 많은 개인 정보들이 그들에게 흘러갔다는 것이지요. 제수씨의 통장이 대포통장으로까지 쓰였다고 하는데, 이는 제가 직접 확인한 사항은 아닙니다. 어쨌든 보이스피싱 대출 사기 친 나쁜 놈들에게 동생은 총 250만 원 정도를 뜯기게 되었네요.

겁이 워낙 많은 녀석이라 경찰에 신고도 못 하고, 은행 쪽으로만 알아본 모양입니다. 보이스피싱으로 사용된 거래들이 다 정지가 되긴 했지만, 온전히 돌려받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경찰서에 가서 진술서를 써야 하는데, 가기 싫다는 걸 어르고 달래서 겨우 보내서 서류처리를 했네요. 

오래전이긴 하지만, 다단계 회사에서 800만 원 사기를 당했을 때가 기억나네요. 그때 제 눈이 완전 뒤집혀서 살다가 욕을 그렇게 많이 해본 게 처음이었지요. ㅋ 너무 안타까웠던 건 취업이 잘 되지 않는 20대의 청년들이 정말 많이 얽혀 있다는 걸 보게 되었다는 것이죠. 진짜 나쁜 놈들입니다. 남의 약점을 이용해서 사기로 돈을 갈취하는 행위들.

대출해준다는 보이스피싱에 걸리는 게 말이 돼? 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보이스피싱'을 주의하는 분들은 사실상 거의 문제가 없긴 하겠지요. 

하지만, 우리는 정상적인 금융회사로부터의 대출 권유 전화도 자주 걸려오는 환경에 살고 있습니다. 마음을 놓고 있다가 훅 당해버리는 거죠. 게다가 돈이 필요한 상황이고, 그럴듯한 상품을 소개해줬다면, 누군가는 그 덫에 걸릴 수도 있는 것 같습니다. 

결국 제 동생은 당해선 안 될 사기들에 삼단, 사단 콤보로 다 겪어보게 되었네요. 일부라도 회수는 될 것 같지만, 상처는 또 남게 되었습니다. 

보이스피싱. 남 이야기인 줄로만 알았는데... 이런 일이 우리 가족 안에서 발생하니 화도 나고, 안타깝기도 합니다. 세상의 경쟁에서 살아남긴 어려운 녀석이지만, 그래도 착실하게 열심히 살고 있는 동생이기에 마음이 더 안 좋네요.

저의 경우 대출 관련 전화는 그게 무슨 내용이든 다 차단을 해버립니다. 설사 정말 좋은 상품이라 하더라도 필요하다면 내가 알아본다고 하며 끊어버리지요. 아마도 이게 정답이 아닐까 생각을 해보네요. 필요하면 내가 찾아가야 하는 게 대출상품입니다. 전화 광고 그 어떤 것에도 관심을 두지 않는 것이 원천차단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대출 관련 보이스피싱 사례였습니다. 모두 주의하세요. !!

금융감독원의 보이스피싱 지킴이 사이트에 들어가면 다양한 정보가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